주제 1 활동을 무엇을 만들 것인가?
주제 2 활동적인 배움 만들기
무엇으로 활동을 만들 것인가?
[활동지를 못 만들어서 내가 못하겠다..]
문제지 - 활동지의 차이 : 사고 기능이 얼마나 포함되는가?
문제지에서 출발하여 생각하고 이야기할 수 있는 서술형으로 만들자.
활동이란 꼭 구체물을 조작하는 것으로 한정지을 필요는 없다.
수업 사례
1. 책을 읽고 주인공의 하는 일을 탐구하는 수업
활동 ) 혼자 읽고, 손 들고 돌아 가며 읽고, 칠판에 책의 내용을 인쇄한 전지를 보며 읽는다.
교사가 설정해 둔 주제를 아이들이 어떤 활동으로 소화시킬 수 있을 것인가?
교사가 주제를 설명해 주면 간단 - 아이들이 활동을 통해 그 설명에 이르는 과정 (느리지만 이것이 배움)
아이들이 직접 탐구하게 하여 추론하고, 분석하여 주변 친구들과 논의하는 과정 (의사소통)
이야기를 하면서 답을 찾아나갈 수 있도록 한다.
2. 도형 수업
도형 - 선의 개념, 면적의 개념 등을 배우며 실제 아이들이 활동지에 자로 선도 긋고 원도 그리며 활동함
입체 - 직접 만들어도 보고 세워도 보고 하는 활동을 한다.
작도 수업 - 보물지도 활동지를 만들어 활용하였다.
3. 과학 수업
물의 응결 실험
두 컵의 물 중 하나에만 얼음을 넣고 모둠 가운데 책상에 두고 시간을 두고 관찰을 한다.
일부는 엎드리고 지루해 하지만 일정시간이 지나 얼음이 든 컵 표면에 물이 응결되는 것을 관찰해 내고 온도 차이를 알게 된다.
4. 중1 수학수업
아이들이 활동지를 힘 합쳐 해결하고 이동식 칠판에 아이들이 해결한 내용을 쓰고 친구들에게 발표한다.
활동적인 배움 만들기
* 수업에 '주변 사물과의 접촉' '구체물의 조작' '체험' 을 포함시켜라.
사소한 사물을 준비함으로 하여 배울 필요성을 느끼게 할 수 있다.
* 소재(텍스트)와 몇 번이고 만나게 하라
'생각, 공부 > 연수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움의 공동체 연수 10강. 표현적인 배움 (0) | 2012.11.18 |
---|---|
배움의 공동체 연수 8~9강. 협동적인 배움 (0) | 2012.11.18 |
광남초 교장님의 창의지성교육과정강의 (0) | 2012.11.16 |
배움의 공동체 연수 6강. 배움의 대화적 실천, 학습자의 존재 (0) | 2012.11.15 |
배움의공동체연수 4,5강 일본과 국내 배움의공동체 실천사례 (0) | 2012.1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