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각, 공부/연수 기록

7/30~31 혁신학교 기초과정 연수

by Anakii 2012. 7. 30.

1강 새로운 학교문화 만들기

강사 : 행복한교육연구소장 박재원

사람의 판단 과정은 이렇다.

  1. 외부정보가 온다 
  2. 지각필터 (1차적으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되는 것을 거른다) 
  3. 내부정보처리 
  4. 내부 저장 (자신이 가지고 있는 표상체계에 따라 가공 저장) 
  5. 준거체험탐색 (기존 경험과 비교)
  6. 내부 재 표상화 (판단)
  7. 외부로 피드백

거꾸로 보이는 모나리자를 제시하며 우리 머리에서 제멋대로 조작하는 이미지를 경고한다.

<무엇이 모나리자일까?>


<뇌 가소성 Brain Plasticity>

두뇌의 일정 부분이 파괴되면 그 부분이 담당하던 기관이 마비되지만, 그 기관을 억지로 사용하려 하면 두뇌는 신호를 받아들이게 되고 두뇌의 다른 부분이 그 기관을 담당하도록 점차 변화한다. 

<학습된 무기력>

쇠사슬에 묶어 둔 코끼리는 탈출의지를 상실한 이후에는 두루마리휴지에 묶여도 자리를 떠나지 못한다. 천정을 제한한 벼룩, 닭들 사이의 독수리 비유로 많이 등장한 것.

<두뇌의 워킹메모리>

컴퓨터의 작업메모리(램)과 유사한 부분으로 동시처리 가능업무는 최대 7. 중요한 일을 하기 전 위협적인 경고를 주었을 경우, 그 경고 내용이 자꾸만 머리의 워킹메모리에 맴돌아 실제 일을 그르치게 된다.  (예: 두 그룹으로 나누고 시험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위협을 한 뒤, 한 그룹은 걱정되는 것을 글로 써 보게 하여 마음의 불안을 해소시키고, 다른 그룹은 그냥 시험을 보게 했을 경우. 12% 정도의 학력 차이가 났다)

<현대식 학교의 시작> 군 양성 목적의 병영 (프러시아) - 노동자 양성목적 (영국) 으로 현대식 학교가 시작됨.

수업시간에 딴 짓하는 아이는? 할 일을 주면 된다. 아이들은 시각우성, 청각우성, 운동감각 우성의 성향으로 나뉘기 때문

매슬로의 5욕구 단계 :: 신체적욕구 - 안전의 욕구 - 사랑과 소속감의 욕구 - 존중의 욕구 - 자아실현의 욕구

저학년-고학년으로 올라갈 수록 배움의 의욕이 저하되는 것? - 자유에 규제가 많은 것이 원인이다. 스스로 학습교재와 학습파트너를 선택할 수 있는 여건만 주너도 된다. 아이들은,

"할 수 있는데 안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맞지 않아 어려움을 겪는 것이다"

2강 자기주도적 학습

강사 : 체험학습연구협회장 전도근

가르치는 활동에서 코칭하는 활동으로 전환이 필요하다.

<자기주도 학습의 요건>

학습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학습 분위기를 띄우고, 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주어라. 꿈과 목표 설정, 자아 효능감, 자아성취감, 공부에 대한 긍정적 생각

학습 목표 설정 : 주어진 시간 동안 도달해야 할 공부 목표, 자신의 현재 상황을 인식하도록 함

학습 방법 선택 (학습전략) : 공부의 원리를 알려주기, 읽기 쓰기 셈하기 말하기 원리를 일러 주기, 예습 복습 방법, 교과서 읽기와 노트필기의 방법, 수업을 듣는 방법, 시험 보는 방법을 일러주기

학습자원을 관리 : 인적자원(부모, 교사), 물적 자원 (교구, 참고서, 문제집, 컴퓨터, 휴대폰, 학원, 시간, 스트레스, 인터넷 강의) 학습에 방해가 되는 학습자원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방법

학습결과를 평가 - 스터디 플래너를 활용하여 학습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수업 전 훑어보기 식의 예습 (공보할 내용을 상상) - 수업 후 복습, 가정 복습의 단계로 진행.

3강 학교혁신 전략

강사 : 연천 노곡초교장 한기현

학교 구성원들이 동의할 수 있는 공유가치를 세워야 한다. (본교의 경우 보편적 공교육서비스)

학교의 교육 프레임을 만들어야 한다.

교육과정을 위에 따라 편성하고 운영해야 한다.

우리 학교는 어떤 학교이기 바랍니까? 이 질문을 교사-학부모-학생에게 지속적으로 물어 할 일을 찾아본다.

OECD와 UNESCO 에서 제시하는 교육 방향은 조금씩 다르다. 어디에나 적용할 수는 없다. 각각 학교의 요구에 따라 각양각색의 혁신학교가 생겨 나야 한다.

일단 혁신과제를 만들었으면 '사업'화 하지 말고 '교육과정' 화 하여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학교 혁신 과정에서 제거할 것, 줄일 것, 늘일 것, 새로이 만들 것을 생각하라.




2일차 고양 서정초에서

강사 : 서정초등학교 교사,교감,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