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지성 교육 평가의 의미
창의지성 평가의 방향
창의지성 교육 평가 유형을 학교 현장에 적용하기
1. 창의지성 평가의 개념 및 배경
프랑스의 바깔로레아 : 정답 없음. 학생들의 논리적 일관성과 사고력 평가
독일의 논술/구술평가 :
- 배운 지식을 종합/재생하는 능력
- 배운 내용을 독자적으로 새로운 사태에 응용하는 능력
- 어떤 문제 해결 과정에서 내린 결론을 평가하고 비판하는 능력
핀란드 : 평가는 있으나 등수는 없다
- 각자 수준에 맞게 설정한 목표 달성 정도가 표시되는 성적표
- 학생들을 격려하고 도움될 수 있는 방향으로 평가
- 뒤쳐진 학생에게 도움을 주는 평가
우리나라 평가의 반성
- 평가는 교수학습의 질, 내용, 성격과 방법을 결정한다.
창의지성교육 평가의 유형
통찰력, 상상력, 문제발견과 해결능력, 민주적 시민가치와 생활능력 신장에 도움을 주는 평가
2. 창의지성 평가의 방향
우리나라의 초등저학년 VS 프랑스 독일 핀란드의 저학년교육
우리나라) 기본교육에 치중하고, 받아쓰기, 기초연산교육에 중점
유럽) 자기 생각 표현을 강조, 교육을 지식 탐구의 수단으로 삼음. 1학년에서도 전자계산기 도입. (글쎄?)
유럽과 우리나라 논술의 차이
논술 평가
논술평가란?
논술 평가의 관점
논술 평가의 방향
구술 평가
개념
방향
기존의 평가와 배움 중심의 평가의 차이
배움을 돕는 평가 전략
상시 평가란? 상시 평가의 방향은?
과정 중심의 성장 참조형 수행평가
개념
방향
능력의 변화를 강조, 개인차는 고려하지 않는다. 학습향상이나 교수적 기능에 강조점을 두어 기존의 능력발휘 중심이나 자격부여를 위한 평가와는 확연히 다른 목적이 있다.
배움과 성장이 있는 교사별 평가란?
3. 창의지성 평가의 현장적용
1) 논술교육? 배움중심수업 진행!
별도로 가르치지 않는다. 교사의 끊임 없는 질문에 학생은 토론식으로 자신의 생각 정리.
2) 토론 후 생각을 만들었던 그 부분을 쓰는 평가 문항
3) 구술 평가 해 보기
구술평가 문제의 예시문
: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학생들의 생각을 키울 수 있는 문항을 수업 설계 전 만들어 준비해야 함.
4) 배움을 돕는 상시 평가 방법
- 관찰 - 수업 중 인지, 정의, 심동적인 면 관찰
- 질문 - 학생이 얼마나 배웠는지 알아보고 학생의 이해를 돕기 위한 질문.
- 조언 - 학생이 자신의 지식,이해,기술의 격차를 알도록 돕는다.학생이 저지른 오류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 주며 향상을 위한 과제를 제안한다.
- 평가 기준 공유 - 학생과 평가 기준을 공유한다.
- 동료 및 자기 평가 시행
5) 수행평가 방법, 유형등
- 논술형 - 학기 초에 비해 성장한 정도를 기술.
- 관찰법 - 지식 구성 창조하는 배움의 과정을 개별 또는 집단 단위로 관찰
- 토론법 - 토론하는 것과 토론을 위해 자료를 준비하는 과정을 관찰
- 구술법 - 특정 주제에 대해 질문하고 학생의 생각을 발표하도록 평가
- 면접법 - 학생에 대한 자료를 대화를 통해 수집
- 보고서법, 포트폴리오법 등등
6) 교과별 평가에서 교사별 평가로
교사별 평가 시 고려할 사항
'생각, 공부 > 연수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악연수 - 장구의 기본 (0) | 2013.05.29 |
---|---|
한단문화원 강좌. 천상열차분야지도 (공산 박종일님) (0) | 2013.05.24 |
배움중심 에서 의미있는 글귀들 (0) | 2013.04.23 |
창의지성교육과정 (0) | 2013.04.22 |
창의지성 교육을 위한 경기도 교육과정 (0) | 2013.04.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