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TO/IT | 컴퓨터

Inkscape Functions for illustrator Users (일러스트 사용자를 위한 잉크스케이프 기능-번역)

by Anakii 2009. 8. 17.

Inkscape Functions for illustrator Users

목차


  1. 파일 형식
  2. 잉크스케이프의 특이점
  3. 잉크스케이프에서는 불가능한 일들
  4. 잉크스케이프에서만 가능한 일들
  5. Hand Tool : 화면 이동
  6. Zooming : + / - 키
  7. 선택도구와 노드 모드
  8. 그룹 선택
  9. 회전과 기울이기 Rotate & Skew : 두번째 클릭으로!
  10. 채움 과 외곽선 대화창
  11. 스타일  : 잘라내기와 붙이기
  12. 심볼 (Symbol) 과 클로닝 (Cloning) 비교
  13. 일정한 비율로 중심점으로부터 크기변경 하기 : Shift 와
  14. 팔레트 Palettes
  15. 노드 (앵커 포인트)와 패쓰 작업하기
  16. 잉크스케이프 노드 편집의 특장점
  17. 도형(모양) 편집하기
  18. Pathfinder
  19. Layers
  20. 문자를 아웃라인으로 만들기 Text: Create Outlines
  21. 문자틀 Text Boxes
  22. 보조선 Guides
  23. 그래디언트 Gradients
  24. Warp, Twirl, Pucker, Bloat, etc.
  25. 브러시 Brushes
  26. 참고 See also

 파일 형식

일러스트레이터는 잉크스케이프의 SVG 형식으로 저장하거나 불러들일 수 있다. 그리고 이 형식은 잉크스케이프에서 문제없이 불러들일 수 있다. (주의 사항이 하나 있긴 하다). 반대로, Conversely, 잉크스케이프는 어도비의 AI형식 (버전 9 이후) 과 PDF 파일 (제약 사항: 그래디언트가 완벽하지 않으며 투명 모드가 무시됨)을 불러들일 수 있으며 문서를 PDF로 내 보낼 수 있다.

잉크스케이프의 특이점

  • 앵커(Anchor Points): 잉크스케이프에서는 앵커를 "노드"라고 부른다
  • 팔레트 (Palettes): 잉크스케이프에서는 "팔레트" 를 "다이얼로그"라고 한다. 아마 사용자의 명령(의견)을 기다린다는 의미인 듯 하다.
  • 마키 (Marquee): 선택할 때의 흐르는 점선 (마키)를 "고무줄" 이라고 부른다
  • 도구 (Tools): 어도비Tool-잉크스케이프 Tool 에 자세히 기록하였다

잉크스케이프에서는 불가능한 일들

  • 그물 형태의 그래디언트 조절점 Gradient meshes
  • 한 개체에 다중으로 스트로크넣기, 다중으로 채우기
  • 인쇄용 컬러 조정 (ICC Profiles, 등등.)
  • PMS color
  • 데이터를 입력하는 그래프를 직접 다루는 작업
  • 자유 변형 또는 원근기법 변형 (부가 기능을 이용하면 가능함)
  • 혼합 Blends (부가 기능을 이용하면 가능함)

잉크스케이프에서만 가능한 일들

  • SVG 원본 소스 직접 편집
  • 캔버스 화면에서 바로 복제, tiled clones, edit clones 하기
  • 키보드를 사용하여 화면의 픽셀 단위로 이동/회전/크기변형하기
  • 도형을 개체처럼 사용하기
  • 캔버스에서 핸들(조절점)을 이용해 그래디언트 다루기
  • 키보드로 노드 편집하기
  • 원클릭 색 채우기
  • 개체의 색 입하기 (?) Color painting over objects

Hand Tool : 화면 이동

마우스 가운데 버튼을 드래그하여 캔버스를 자유롭게 이동시킬 수 있다. 또, 휠 버튼으로 상하이동, shift + 휠 버튼으로 좌우이동한다. Ctrl + 화살표 키로도 이동 가능하다. 화살표 키를 오래 누르면 이동이 빨라진다.

0.46버전에서는,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사용하던 방식 (스페이스 바를 누르고 드래그하여 화면이동하는 방식) 도 가능하다. 이렇게 사용하려면 File메뉴 > 잉크스케이프 Preference > 스크롤 부분에서 지정할 수 있다.

Zooming : + / - 키

Ctrl + 휠을 이용해 화면을 확대/축소 할 뿐 아니라  + / - 키로도 가능하다.

선택도구와 노드 모드

고무줄로 개체를 선택하려면 개체가 완전히 포함될 수 있도록 영역을 드래그해야 한다.

일러스트레이터에서와 같이 패쓰안에서 일부 노드만 고무줄 선택을 이용해 선택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개체가 선택되어야 하며 여러 개체의 일부 노드를 한꺼번에 선택할 수는 없다. (0.46에서의 사항)

선택모드 (F1)에서 Alt 키와 마우스드래그를 이용해 터치로 선택할 수 있다. Alt키를 누르고 여러 개체를 연속적으로 건드리며 지나가기만해도 선택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이다.

그룹 선택

잉크스케이프에는 특별한 그룹선택도구는 없다. 그룹 안의 특정 개체를 선택하려면 선택 보드에서 Ctrl + 클릭하면 된다.

또는 그룹 선택 후 우클릭하여 "그룹을 넣으세요 (Enter group)" 를 선택하면 그룹안의 개체를 따로 선택할 수 있다. 노드모드, 트윅모드, 도형수정모드에서는 개체가 그룹화 되어 있어도 그룹 안의 특정한 개체만을 대상으로 작업할 수 있다.

회전과 기울이기 Rotate & Skew : 두번째 클릭으로!>

잉크스케이프에는 특정한 회전/틀어짐 명령이 없는 대신 선택도구의 두번째 마우스 클릭을 통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개체를 클릭한 후 한번 더 클릭하면 (더블클릭 아님! 천천히 두번 클릭) 회전/기울임을 조절하는 새로운 핸들이 생긴다.

채움 과 외곽선 대화창

개체의 색 채우기와 외곽선 설정 부분은 일러스트레이터에서와는 달리 도구 상자에 배치되어 있지 않다. 대신 Ctrl+Shift+F키로 개체의 색 채우기와 외곽선 설정 대화상자를 불러 내면 된다.

스타일  : 잘라내기와 붙이기

스타일 저장 팔레트는 아직 없다. 그렇지만 개체의 스타일을 다른 개체로 복사하려면 개체 클릭 후 메뉴의 Edit > Copy (Ctrl+C) 한 뒤 스타일을 적용할 개체를 클릭하고 메뉴의 Edit > Paste Style (Ctrl+Shift+V) 명령으로 스타일을 붙여넣을 수 있다. 복사된 스타일은 일러스트레이터에서와 같이 원본과 링크되지는 않는다.

심볼 (Symbol) 과 클로닝 (Cloning) 비교

일러스트의 심볼(Symbol)기능과 유사한 것이 잉크스케이프의 '클론 만들기(Cloning)'이다. 원본을 편집하면 모든 클론들의 형태가 바뀐다. 클론들은 크기를 바꿀 수는 있지만 노드를 편집할 수는 없다. 그리고 클론을 다시 복제하여 새로운 클론을 만들 수 있다. 메뉴의 Edit > Clone > Create Tile clone 을 사용하면 정렬된 형태의 복제본을 한 번에 만들 수 있다.

일정한 비율로 중심점으로부터 크기변경 하기 : Shift 와 Control 키

개체의 크기를 변경할 때 일정한 비율을 유지하려면 Ctrl 키를 누른 채 크기를 변경하면 된다. 만일 중심으로부터 크기가 변경되기를 원한다면 Shift키를 사용하면 된다.

팔레트 Palettes

잉크스케이프에서는 팔레트를 '대화창(다이얼로그)'라고 부른다. 프로그램과 작업자간의 의사소통이라고 보는 것이다. 다이얼로그는 플로팅(떠다님)시키거나 작업창에 붙일 수 있고, F12키로 on/off할 수 있다.

노드 (앵커 포인트)와 패쓰 작업하기

노드 편집 모드로 들어가는 단축키는 F2또는 N 이다. 노드를 선택해제하려면 Esc나 빈 공간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된다.

패쓰를 연장하려면 패쓰의 끝점을 클릭하여 선택하고 복제한다.(Shift+D), 그리고 새로운 노드를 그려나가면 된다. 특정한 노드를 기준으로 패쓰를 분리할 수도 있고 두 패쓰의 끝점을 붙여 하나의 패쓰로 만들 수도 있다. 이같은 명령들은 노드 모드의 도구막대에 위치하고 있다.

패쓰안의 직선 세그먼트(부분)을 곡선으로 변형하려면, 직선 부분의 양 끝점을 선택하고 (Shift키 이용) 도구막대의 곡선 패쓰로 변환 버튼을 누르면 된다. 반대로 곡선을 직선으로 만드는 것도 이처럼 하면 된다.

잉크스케이프 노드 편집의 특장점

  1. The node appearance changes according to the kind of node it is. When a corner node is converted to a smooth node, it changes from a diamond shape to a square. Thus, without a particular node selected it is still possible to tell what kind of node it is.
  2. Inkscape can restrain node movement to the handle vector or to the adjacent straight line segment (dragging node with Ctrl+Alt).
  3. 핸들의 길이를 고정할 수 있다 (Alt키를 누르고 드래그).
  4. 노드를 이동하거나 핸들을 회전하거나 하는 편집 작업도 키보드를 이용할 수 있다.
    노드를 선택하고 이동하고(화살표 키) 핸들을 회전하고([,]키) 핸들의 길이를 변경하여(<,>키) 세밀하게 노드 편집이 가능하다. 물론 모든 키보드 편집 시 Alt 키를 누르면 화면상의 1픽셀씩 미세하게 편집할 수 있다.

도형(모양) 편집하기

Shape objects created with the shapes tools (i.e., Rectangle, 3D Box, Ellipse, Star, Spiral) can be immediately edited in the same tool which created them. Each kind of shape has its own handles which you can drag, possibly with keyboard modifiers, to achieve various effects (such as rounding corners of a rectangle). There are also various numeric fields in the controls bars of the shape tools. Consult the Shapes tutorial (in Help menu) for details on Inkscape shapes. Overall, shapes in Inkscape are more rich and flexible than in Illustrator.

You can also convert any shape to path, to be able to edit its nodes freely. Select the object with the Selector or Nodes tool, and then select Path>Object To Path (Shift+Ctrl+C) or if the Nodes Tool Controls bar is visible, click on the Object To Path command icon.

Pathfinder

패쓰에서 사용되는 Pathfinder 기능은 "boolean operations" 라고 불린다. 특히 패쓰파인더의 Divide 는 잉크스케이프에서 Cut Path 로 사용 가능하다

Layers

레이어 다이얼로그를 나타내는 단축키는 Ctrl+Shift+L 이다. 레이어 위에 있는 개체를 아래나 위의 레이어로 이동시킬 때는 Shift+PgUp / Shift+PgDn 을 사용한다. 개체들을 묶어 그룹으로 만들고 임시 레이어로 사용할 수도 있다.

 

문자를 아웃라인으로 만들기 Text: Create Outlines

문자를 아웃라인(패쓰)로 만드는 단축키는 Ctrl+Shift+C 이며 문자열 전체를 하나의 패쓰로 만든다. 만일 글자 한 자씩을 따로 편집하고 싶다면 문자들을 하위 패쓰로 갈라 놓아야 한다. (메뉴의 Path>Break Apart, 또는 단축키 Shift+Ctrl+K). 그런데 이 경우 가운데 구멍이 있는 글자 (A,B,P등) 의 경우, 구멍 부분의 패쓰와 글자의 다른 부분을 모두 선택한 후 합치는 과정이 필요하다. (메뉴의 Path>Combine 또는 단축키 Ctrl+K)

문자틀 Text Boxes

문자입력 모드에서 캔버스 상의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그곳에서부터 문자를 입력할 수 있다. 만일 클릭 대신 드래그하여 문자입력틀을 만들면 입력되는 글자는 문자틀에 따라 자동으로 줄바꿈된다. 이미 만들어진 모양 안으로 글자를 집어 넣으려면(쏟아 부으려면 ^^) 문자열과 도형을 함께 선택하고 메뉴의 Text > Flow into Frame 명령을 사용한다. 도형의 외곽선을 따라 글자를 배열하고 싶으면 Text > Put on path 명령을 사용한다

보조선 Guides

보조선 표시 단축키는 | 이다. | 표시는 대개 파이프라고 불리우며 Shift를 누르고 \ 를 입력한다. 잉크스케이프에서는 Ctrl+; 키는 사용되지 않는다. 일러스트에서는 주변을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보조선을 선택할 수 있지만 잉크스케이프에서는 선택/노드 모드 화살표로 클릭하여 선택하거나 이동/삭제해야 한다.

보조선은 잠가지지 않는다. 그리고 모든 레이어에 공통적으로 적용된다. 보조선을 더블클릭하면 가이드 다이얼로그가 나오고, 보조선의 위치를 세밀하게 지정할 수 있다.

그래디언트 Gradients

Unlike Inkscape, an object with gradient applied always displays the gradient line with all the stops, right on canvas, where you can drag the stops, color them, etc. No need to redraw the gradient anew if you want to slightly change direction.

Warp, Twirl, Pucker, Bloat, etc.

위의 일러스트레이터 도구는 잉크스케이프 Tweak 도구의 여러 다양한 모드로 나타낼 수 있다

브러시 Brushes

아직 잉크스케이프에는 브러시 팔레트는 없다. but you can have an editable path with any brush path applied.

  • 브러시 패쓰를 선택하고 (패턴이라 불린다),
    * 클립보드에 복사하고,
    * 브러시를 적용할 패쓰를 선택한다. (스켈레톤=해골 이라 부른다)
    * 패쓰 이펙트를 열고 (Ctrl+Shift+7), "Path along path"를 선택하고, Apply(적용)을 클릭한다. 
    *"Single, stretched"를 선택하고, 패턴을 적용하기 위하여 붙이기를 선택한다.

참고 See also

이 문서는 아래 링크의 원문을 번역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