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TO/IT | 컴퓨터

mgmap으로 m4655에 지도넣기

by Anakii 2009. 7. 19.

 

이 글은 http://cafe.naver.com/bjphone/228816  글을  읽고 마음이 동하여 M4655에 구글 오프라인 지도를 설치한 뒤 쓴 설치튜토리얼입니다.

 

나는 내비게이션을 싫어한다.

핸드폰에 전화번호를 넣어다니면서부터 친구들 전화번호를 못 외게 되었고, 

노래방 기계 '덕분'에 기억하고 있는 노래 가사들이 전무하게 된 이 마당에,

내비게이션 덕분에 길치까지 되면 큰일 아닐까?

게다가 옛날 SF 영화보면서 하던 걱정이 있었다. "이러다 기계가 인간을 지배하는 게 아닐까" 그런데, 요즘 내비게이션을 켜고 운전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조금만 우스꽝스럽게 영화로 찍으면 영락없이 "기계의 명령을 받는 사람" 꼴이 되었다는 생각이다.

그런데 지도는 좋다. 지도는 미지의 공간을 내 뜻대로 탐험할 수 있게 해 주는 열쇠니까. 지도가 폰에서 구현되면 얼마나 좋을까? (인터넛 접속 안하고!) 이런 생각을 항상 품어 왔었다. 그런데 우연히 이 글 맨 위의 링크와 같은 글을 본 것. 비록 엑스페리아라는 걸출한 최신기종 폰에 적용된 것이었지만 내 폰도 엄연한 PDA! 위 글의 댓글 중엔 PDA에서 다 된다는 희망적인 말이 있었기에 삽질을 시작했다. 총 나흘 걸렸나보다....


 

  1. PDA에 넣을 프로그램

    1. 자바 가상머신 :  jbed3dmod_heapsizefix_17.02.2008_test.cab (엑스페리아에는 기본인가 보다. 내폰엔 이게 없으니까 설치해야 한다)
    2. mgmap files : mgmaps.zip
  2. PDA설치 순서

    1. 자바 가상머신을 PDA에 넣고 실행하여 설치한다.
    2.  mgmaps.zip 파일의 압축을 풀어 나오는 네개의 파일을 기억장치카드 루트에 복사한다.
    3. 가상머신을 실행시키고 메뉴-인스톨-로컬파일을 선택하고, 기억장치카드 루트에 복사해 넣은  네개 파일 중 mgmaps-signed.jad 를 선택하여 설치한다.
    4. 가상머신에 mgmap이 설치되었다. 폰을 액티브싱크로 연결하고 (이렇게 하면 데이터 요금 없이 인터넷이 되니까) mgmap을 실행해 보면 기본으로 설정 된 야후맵이 불러와지면서 지도가 표시된다. 일단은 성공이다.  이제 맵데이터만 가져오면 되겠지.
  3. gMapMaker 설치하기

    1. gMapMaker는 닷넷프레임워크 2.0 이상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이 프로그램은 MS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링크]
    2. gMapMaker는 구글 맵데이터를 긁어오는  프로그램이다.  http://www.mgmaps.com/cache/ 에서 gMapMaker를 다운받아서 설치한 후, gmapmaker.exe.config 파일을 gMapMaker가 설치된 C:\Program Files\gmapmaker\ 폴더에 복사해서 덮어씌운다. (만일 한국 이외의 지역을 맵으로 만들 사람은 기존에 있던 파일을 덮어 쓰지 말고 백업해 둔다.)
    3.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map설정 파일이 필요하다. map설정 파일은 긁어 올 지역과 긁어 올 해상도 수준을 정하는 설정파일인데 http://www.mapcacher.com/ 에서 만들 수 있다.
  4. MAP 데이터 가져오기

    1. http://www.mapcacher.com/ 에 접속하여 지도로 만들 영역으로 이동한다.

      basic-svg_2.png

    2. 한국까지 지도를 이동한 후,  지도를 만들고 싶은 영역을 지정한다. (마우스 우측 클릭하면 첫 마커가 생기는데 이 마커를 사각형 모양으로 지정하는 것이다. 두번째-네번째 마커는 우측 원클릭한 후 좌클릭하면 생긴다. 일단 마커가 만들어지면 마커를 이동하면서 영역을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다.)
    3. 지역 설정 후 아래에서 다음 기준에 따라 지도 정밀도(Zoom Level)설정
      * 전국지도의 경우 zoom 0 to 15 추천. (대략 600MB)
      * 하나의 도 정도라면  zoom 0 to 17 추천 (이것도 600MB 정도다)
      줌 15정도면 여행갈 때 들고 다니는 교통지도 수준은 되므로 전국을 커버하는 데 알맞고, 자주 쓰는 인근 지역 지도는 상세해야 하므로 17까지 정밀도를 설정한다. (17이 최대이며, 아파트 동호수까지 나온다)
      참고로 경기도 전역을 선택하고 8 to 17을 선택하는 경우 용량이 1G가 된다 한다.
    4. Generate를 클릭하면 ~~~~.map 파일을 다운받게 된다. 이 파일을 알기 쉬운 곳에 저장한다. 이 파일이 gMapMaker에서 참조하는 설정파일이다.



      다음으로 gMapMaker를 실행하고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한다.

      gmapmaker_kjd2338.jpg

      1. 캐시 폴더는 적당한 곳으로 하면 되고, Max Parallel Downloads는 동시 다운로드 작업수인데 10개가 최대이다.
      2. Group by Zoom을 설정하면 Zoom 레벨별로 폴더가 묶여서 구분하기 편함. 필수.
      3. 프로그램 하단의 Hash size와 Tiles per file이 중요. 기본 값대로 1보다 큰 숫자의 Hash size와 작은 숫자의 Tiles per file을 설정하는 경우 작은 단위로 그림이 쪼개진다. 결과적으로 2~5킬로바이트 크기의 파일 수천개가 생성되어서 읽어들이는데 엄청난 시간이 걸리며 용량도 실제의 몇 배로 차지한다. 주의!!  위의 캡쳐 그림의 숫자대로 하셔야 다운받은 파일 숫자가 최소화되어 무리없이 작동한다.
      4. Go를 눌러 파일열기 창이 나오고 http://www.mapcacher.com/ 에서 저장했던 map파일을 지정해 주면 다운로드가 시작된다.
      5. 다운로드된 파일을 PDA 기억장치카드의 루트에 적당한 폴더 (보통 MGMapsCache 라고 만들더군요) 만들고 저장한다.
      6. PDA에서 자바 가상머신을 실행한 뒤 그 안에서 mgmap을 실행한다.
  5. PDA  mgmap 설정

    1. 화면 왼쪽 아래 메뉴아이콘을 누르고 7번 세팅 선택 후 맵 브라우징에서 Stored map  과  offline Mode 체크 오프라인 모드는 gmap이 인터넷 접속을 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이다.
    2. Storage Path 란 클릭하고 브라우즈...에서 맵 데이터를 저장해 놓은 폴더를 선택한다. (먼저 맵 데이터를 저장해 놓지 않으면 폴더 지정이 안된다. 이것을 몰라서 조금 삽질함.) - 화면 오른 아래 메뉴선택 후 save 로 나온다.
    3. Map type 설정
      기본적으로 야후맵이 설정되어 있다. 이것을 해제하고 Not Available (Google) 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클릭하여 Google Maps를 체크한다 (Not available은 속임수다. 잘 되는데... 이것 때문에 또 인터넷 삽질..-_-)
    4. 그 외는 GPS안테나가 있다면 건드릴 부분이 있지만 나는 없으므로 그냥 패스한다.
    5. 저장하고 나와도 여전히 야후맵이 떠 있다. 이 때 숫자키 0을 누르면 구글맵으로 이동하겠지만 4655는 이 때 숫자가 안나오는 폰이다. (윈도키 바로 위의 버튼을 눌러 모아키를 불러 내는 툴바를 나타내면 된다!)
  6. 이제 대망의 오프라인 지도를 볼 차례
    구글맵을 부르면 바로 지도가 떠야 할 것이지만.... 안뜬다. 혹시나 해서 gmap을 종료하고 다시 실행해도 안뜬다.
      절망하고 이틀이 지난 뒤 어쩌다 메뉴버튼을 누른 뒤 2.Favorite에 들어갔나 보다. 거기서  start 지점을 선택하니까, 드디어 지도가 뜨는 거다!! 며칠간의 삽질 끝에 완성했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