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http://cafe.naver.com/bjphone/228816 글을 읽고 마음이 동하여 M4655에 구글 오프라인 지도를 설치한 뒤 쓴 설치튜토리얼입니다.
나는 내비게이션을 싫어한다.
핸드폰에 전화번호를 넣어다니면서부터 친구들 전화번호를 못 외게 되었고,
노래방 기계 '덕분'에 기억하고 있는 노래 가사들이 전무하게 된 이 마당에,
내비게이션 덕분에 길치까지 되면 큰일 아닐까?
게다가 옛날 SF 영화보면서 하던 걱정이 있었다. "이러다 기계가 인간을 지배하는 게 아닐까" 그런데, 요즘 내비게이션을 켜고 운전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조금만 우스꽝스럽게 영화로 찍으면 영락없이 "기계의 명령을 받는 사람" 꼴이 되었다는 생각이다.
그런데 지도는 좋다. 지도는 미지의 공간을 내 뜻대로 탐험할 수 있게 해 주는 열쇠니까. 지도가 폰에서 구현되면 얼마나 좋을까? (인터넛 접속 안하고!) 이런 생각을 항상 품어 왔었다. 그런데 우연히 이 글 맨 위의 링크와 같은 글을 본 것. 비록 엑스페리아라는 걸출한 최신기종 폰에 적용된 것이었지만 내 폰도 엄연한 PDA! 위 글의 댓글 중엔 PDA에서 다 된다는 희망적인 말이 있었기에 삽질을 시작했다. 총 나흘 걸렸나보다....
-
PDA에 넣을 프로그램
- 자바 가상머신 : jbed3dmod_heapsizefix_17.02.2008_test.cab (엑스페리아에는 기본인가 보다. 내폰엔 이게 없으니까 설치해야 한다)
- mgmap files : mgmaps.zip
-
PDA설치 순서
- 자바 가상머신을 PDA에 넣고 실행하여 설치한다.
- mgmaps.zip 파일의 압축을 풀어 나오는 네개의 파일을 기억장치카드 루트에 복사한다.
- 가상머신을 실행시키고 메뉴-인스톨-로컬파일을 선택하고, 기억장치카드 루트에 복사해 넣은 네개 파일 중 mgmaps-signed.jad 를 선택하여 설치한다.
- 가상머신에 mgmap이 설치되었다. 폰을 액티브싱크로 연결하고 (이렇게 하면 데이터 요금 없이 인터넷이 되니까) mgmap을 실행해 보면 기본으로 설정 된 야후맵이 불러와지면서 지도가 표시된다. 일단은 성공이다. 이제 맵데이터만 가져오면 되겠지.
-
gMapMaker 설치하기
- gMapMaker는 닷넷프레임워크 2.0 이상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이 프로그램은 MS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링크]
- gMapMaker는 구글 맵데이터를 긁어오는 프로그램이다. http://www.mgmaps.com/cache/ 에서 gMapMaker를 다운받아서 설치한 후, gmapmaker.exe.config 파일을 gMapMaker가 설치된 C:\Program Files\gmapmaker\ 폴더에 복사해서 덮어씌운다. (만일 한국 이외의 지역을 맵으로 만들 사람은 기존에 있던 파일을 덮어 쓰지 말고 백업해 둔다.)
-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map설정 파일이 필요하다. map설정 파일은 긁어 올 지역과 긁어 올 해상도 수준을 정하는 설정파일인데 http://www.mapcacher.com/ 에서 만들 수 있다.
-
MAP 데이터 가져오기
-
http://www.mapcacher.com/ 에 접속하여 지도로 만들 영역으로 이동한다.
- 한국까지 지도를 이동한 후, 지도를 만들고 싶은 영역을 지정한다. (마우스 우측 클릭하면 첫 마커가 생기는데 이 마커를 사각형 모양으로 지정하는 것이다. 두번째-네번째 마커는 우측 원클릭한 후 좌클릭하면 생긴다. 일단 마커가 만들어지면 마커를 이동하면서 영역을 세밀하게 조절할 수 있다.)
- 지역 설정 후 아래에서 다음 기준에 따라 지도 정밀도(Zoom Level)설정
* 전국지도의 경우 zoom 0 to 15 추천. (대략 600MB)
* 하나의 도 정도라면 zoom 0 to 17 추천 (이것도 600MB 정도다)
줌 15정도면 여행갈 때 들고 다니는 교통지도 수준은 되므로 전국을 커버하는 데 알맞고, 자주 쓰는 인근 지역 지도는 상세해야 하므로 17까지 정밀도를 설정한다. (17이 최대이며, 아파트 동호수까지 나온다)
참고로 경기도 전역을 선택하고 8 to 17을 선택하는 경우 용량이 1G가 된다 한다. -
Generate를 클릭하면 ~~~~.map 파일을 다운받게 된다. 이 파일을 알기 쉬운 곳에 저장한다. 이 파일이 gMapMaker에서 참조하는 설정파일이다.
다음으로 gMapMaker를 실행하고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한다.- 캐시 폴더는 적당한 곳으로 하면 되고, Max Parallel Downloads는 동시 다운로드 작업수인데 10개가 최대이다.
- Group by Zoom을 설정하면 Zoom 레벨별로 폴더가 묶여서 구분하기 편함. 필수.
- 프로그램 하단의 Hash size와 Tiles per file이 중요. 기본 값대로 1보다 큰 숫자의 Hash size와 작은 숫자의 Tiles per file을 설정하는 경우 작은 단위로 그림이 쪼개진다. 결과적으로 2~5킬로바이트 크기의 파일 수천개가 생성되어서 읽어들이는데 엄청난 시간이 걸리며 용량도 실제의 몇 배로 차지한다. 주의!! 위의 캡쳐 그림의 숫자대로 하셔야 다운받은 파일 숫자가 최소화되어 무리없이 작동한다.
- Go를 눌러 파일열기 창이 나오고 http://www.mapcacher.com/ 에서 저장했던 map파일을 지정해 주면 다운로드가 시작된다.
- 다운로드된 파일을 PDA 기억장치카드의 루트에 적당한 폴더 (보통 MGMapsCache 라고 만들더군요) 만들고 저장한다.
- PDA에서 자바 가상머신을 실행한 뒤 그 안에서 mgmap을 실행한다.
-
-
PDA mgmap 설정
- 화면 왼쪽 아래 메뉴아이콘을 누르고 7번 세팅 선택 후 맵 브라우징에서 Stored map 과 offline Mode 체크 오프라인 모드는 gmap이 인터넷 접속을 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이다.
- Storage Path 란 클릭하고 브라우즈...에서 맵 데이터를 저장해 놓은 폴더를 선택한다. (먼저 맵 데이터를 저장해 놓지 않으면 폴더 지정이 안된다. 이것을 몰라서 조금 삽질함.) - 화면 오른 아래 메뉴선택 후 save 로 나온다.
- Map type 설정
기본적으로 야후맵이 설정되어 있다. 이것을 해제하고 Not Available (Google) 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클릭하여 Google Maps를 체크한다 (Not available은 속임수다. 잘 되는데... 이것 때문에 또 인터넷 삽질..-_-) - 그 외는 GPS안테나가 있다면 건드릴 부분이 있지만 나는 없으므로 그냥 패스한다.
- 저장하고 나와도 여전히 야후맵이 떠 있다. 이 때 숫자키 0을 누르면 구글맵으로 이동하겠지만 4655는 이 때 숫자가 안나오는 폰이다. (윈도키 바로 위의 버튼을 눌러 모아키를 불러 내는 툴바를 나타내면 된다!)
- 이제 대망의 오프라인 지도를 볼 차례
구글맵을 부르면 바로 지도가 떠야 할 것이지만.... 안뜬다. 혹시나 해서 gmap을 종료하고 다시 실행해도 안뜬다. 절망하고 이틀이 지난 뒤 어쩌다 메뉴버튼을 누른 뒤 2.Favorite에 들어갔나 보다. 거기서 start 지점을 선택하니까, 드디어 지도가 뜨는 거다!! 며칠간의 삽질 끝에 완성했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HOWTO > IT | 컴퓨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09/08/21 USB로 XP설치 디스크만들기 (0) | 2009.08.21 |
---|---|
Inkscape Functions for illustrator Users (일러스트 사용자를 위한 잉크스케이프 기능-번역) (1) | 2009.08.17 |
Nintendo DS로 전화걸기 (0) | 2009.04.19 |
iptime 공유기 두대로 무선 범위 확장하기 (0) | 2009.03.03 |
플래시 앨범 구성하기(메모) (0) | 2009.0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