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TO/IT | 컴퓨터

iptime 공유기 두대로 무선 범위 확장하기

by Anakii 2009. 3. 3.

2층짜리 주택으로 이사오고 나서 집안 네트웍을 무선으로 꾸밀 계획을 세웠다. 깔끔하게 선 없이. 1-2층간 연결이지만 802.n 공유기라면 커버할 수 있겠지 하면서.

그런데, 1층에 설치해 놓은 iptime N604의 신호는 2층 대각선 방향에 있는 내 컴퓨터에겐 겨우 겨우 잡히는 정도의 수준이었다. 내 피씨의 랜카드는 괴물같은 안테나를 달고 있는 iptime N300P였지만 기대를 저버렸다. 무선 신호가 콘크리트 벽은 잘 뚫고 나가지 못한다지만 우리집은 목조주택이 아닌가.  하긴 공유기와 내 피씨 사이에 있는 벽이 좀 많긴 하다. (목조 벽이 한 네개 쯤 된다...)

다행히 같은 2층 중 공유기가 설치된 거실의 바로 윗 방은 연결 상태가 나쁘지 않길래, 생각한 게 공유기를 연결(링크)하는 거였다. 유선 네트웍 허브를 연결하듯이 무선도 쉽지 않겠나 하면서. 이왕이면 같은 회사 제품, 좀 더 나은 제품이라면 iptime N3004가 있는데 좀 모습이 투박한게 아쉽다.

1층에게 3004를 놓고 2층에 604를 놓았더니 양쪽 연결이 쉽지 않다. 아무것도 모른 채로 무작정 연결만 했으니. 게다가 두 기기의 내부 아이피가 같아서 네트웍 전체가 먹통되는 일도 생겼다. 한두 시간을 iptime홈페이지를 뒤져 겨우 연결을 해 놓고 한숨을 돌리면서, 아무래도 연결 과정을 기록해 놓아야 할 것 같단 생각이 든다.

그런데, 아래 그림과 같이 N3004를 1층에 설치해 놓으니 이런,2층에 있는 MainPC에서도 인터넷이 되긴 되는 것 아닌가? N604보다 조금 더 범위가 넓나 보다. 이렇다면 애써 두 대를 연결할 필요가 없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들었지만, 이미 공유기를 지른 상태라 좀 더 원활한 데이터 이동을 위해연결을 진행하기로 했다.

김포Network.gif

두대의 공유기를 릴레이 방식으로 연결하면 인터넷에 접속되어 있지 않은 공유기(위 그림의 N604)에 접속된 컴퓨터도 인터넷을 할 수 있으며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공유기(위 그림의 N3004)에 접속한 컴퓨터들과도 함께 하나의 네트웍을 구성할 수 있게 된다. 유선 네트웍에서 허브를 추가하는 것과 같다.

  1. 추가 구성 공유기 (604) 설정하기
    기본 공유기와 IP가 동일하기 때문에 네트웍에 연결되어 있으면 충돌을 일으킬 우려가 있으므로 기본 공유기를 잠시 꺼 두는 것이 좋다.

    • 추가로 구성할 공유기 (604)에 접속하여 [고급설정]의 [네트워크관리 - > 내부 네트워크 설정]으로 들어가 공유기의 내부 아이피를 기존에 설정된 아이피(192.168.0.1)과 다르게 구성한 후(예:192.168.0.2) 오른쪽의 '적용 후 시스템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 공유기를 재시작한다.

      김포Network-1.gif
      재시작 후엔 같은 메뉴에서 DHCP서버를 중지해 준다.

    • 무선 설정 메뉴에서 네트워크 이름(SSID)를 기본 공유기(3004)와 다르게 구성한다. 여기서는 기본 공유기의 SSID는 anakii-AP 이고 추가 공유기의 SSID는 anakii-WDS로 했다.

      GimpoNetwork1.jpg

    • 지금부터 중요, [고급설정]의 [무선랜 관리 - > WDS 설정] 으로 들어가 WDS를 추가할 기본 공유기(3004)의 SSID (anakii-AP)를 검색하여 추가한다. 단, 이 작업을 하기 전 꺼 두었던 기본 공유기(3004)를 부팅시켜 두어야 한다.
    • 메뉴 최 상단의 디스크 모양(저장버튼)을 눌러 모든 설정을 저장한다.
  2. 기본 공유기 (3004) 설정하기

    • 기본 공유기 (anakii-AP) 설정화면으로 들어가 3번 작업과 같은 요령으로 WDS를 추가할 추가 공유기(604)의 SSID (anakii-WDS)를 검색하여 추가한다.
    • 무선랜 PC에서 추가 공유기(anakii-WDS)의 무선 네트워크를 선택하고 인터넷이 되는지 확인해 본다.
    • 이 글을 통해 설정이 되지 않으면 아래 링크의 글을 참조하면 된다.
      http://iptime.co.kr/zeroboard/iptime_bbs/view.php?id=faq_setup&no=241


  3. 연결 결과

    물론 2층PC에서 인터넷은 잘 된다. 하지만 604에 연결된 메인PC에서 3004에 연결된 Tvix나 Xbox까지의 전송 속도는 만족스럽지 않다. 유선 100M로 연결했을 경우, 일반적인 전송 속도가 4-5MB/s 정도 나왔었고, Xbox전송 전용 프로그램(Qwix)을 사용했을 때는 12-13MB/s 까지 나왔었는데 이런 무선 중계방식을 사용해 보니 아무리 잘 나와도 2.2MB/s이다. 이래서는 메인PC에 들어 있는 고화질 영상을 Tvix나 Xbox에서 불러 올 경우 끊김이 심할 텐데. 이 방식을 포기하고 아예 CAT6케이블을 지붕을 통해 통과 시켜 기가비트 랜 환경을 만들어야 할까... 하지만 이미 질러 버린 무선 공유기가 아까워서 어쩌나.  (나중에 중계기 위치를 잘 잡아 주니 4.5MB/s정도가 나왔다. 이거면 영상 공유는 되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