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TO/IT | 컴퓨터

2009/08/21 USB로 XP설치 디스크만들기

by Anakii 2009. 8. 21.

2011/11/22 추가 : 관련정보 : http://bubbleball.tistory.com/297 

후배 경일이가 집들이 선물로 주고 간 USB스틱이 있어서, 이것으로 CD영역을 만들고 XP설치 씨디를 만드는 데 성공했다. 메모라이브 여러 개와 메모렛 16GB용으로 번번히 실패했었다. 그리고 사실 방금까지 30여분에 걸쳐 다른 방식으로 XP설치 이미지 만드는 방법을 시도했지만 제대로 복사가 된 듯 했어도 결국 실패했다.

그런데, 어랍쇼? 이건 한번에 잘 된다. USB스틱은 메모렛 스윙골드 8GB (컨트롤러 회사 SMI, 컨트롤러 SMI321/324)이다.

 

이 메모리스틱의 컨트롤러를 알아 내기 위해 chipgenius255_.exe  프로그램을 사용했다.

SMI사의 컨트롤러에 맞는 디스크 유틸리티는 UFDiskUtilities한글.zip 을 사용했다.

 

  1. USB를 PC에 꽂으니 F드라이브로 인식한다. 일단 깨끗이 포맷했다. (내 컴퓨터에서 포맷함. FAT32)
  2. UFDiskUtilities한글.exe 를 실행하고 CD영역을 선택한 뒤 심을 ISO파일에 맞게 크기를 조절한다. (보통 700MB내외)

    UFDiskUtil1.png
  3. 화면의 폴더모양을 눌러 ISO파일을 선택한 뒤, 만들기 버튼을 눌러 CD영역을 작성한다.
  4. 작성이 끝나면 새로운 CD와 디스크드라이브를 찾았다는 메세지가 나온다.
  5. 확인해 보니 원래의 F드라이브는 CD영역에 할당되어 있고 원래의 F드라이브였던 USB는 O드라이브로 옮겨졌다.

    UFDiskUtil2.png
  6. 버추얼 박스를 설치하여 방금 만든 USB-CD로 설치를 마쳤다! USB에 CD영역을 만드는 일은 드디어 성공한 거다!

    UFDiskUtil3.png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