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RAVEL/16~17 캐나다,핀란드,하와이

밴쿠버대중교통 활용하기, 전화 개통하기

by Anakii 2016. 8. 18.

밴쿠버 시내교통 활용

참고 링크 (밴쿠버 대중교통 홈페이지)  http://www.translink.ca/en/Fares-and-Passes/Single-Fares.aspx 

밴쿠버의 대중교통은 버스, 스카이트레인, SeaBus의 3종류이며 전철역 자판기에서 교통카드(컴패스카드, 컴패스티켓)을 구입하면 자유롭게 환승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  버스에서 현금으로 직접 티켓을 구입할 수 있지만 동전만 사용 가능, 잔돈 환급 안되며 버스로만 환승 가능합니다.  만일 전철이나 시버스를 이용할 때는 새 컴패스티켓을 구입해야 합니다.

1) 컴패스 카드 구입

컴패스 카드는 충전식 교통카드입니다. 전철역의 자판기나 런던드럭스에서 디파짓 개념으로 $6을 포함하여 새 카드를 구입하거나 충전할 수 있습니다.

미사용분 환불은 스카이트레인 스타디움-차이나타운역의 Compass Customer Service Centre에서 가능한데 (평일 5시까지 근무. ☎ 604.398.2042) 일일이 찾아가서 환불받아야 하므로 불편하긴 합니다. 충전금액이 모자랄 때도 승차할 수 있지만 이 때는 디파짓인 $6에서 차감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 공항권인 밴쿠버공항, Sea Island, Templeton 역에서 카드를 구입하거나 티켓을 사는 경우 $5의 특별 공항 요금이 표 값에 추가되는 정책이 있습니다. (예: 공항은 2존이므로 기본 요금이 $4지만 공항에서 구입하면 $9입니다. 시내에서 공항으로 갈 때는 보통 요금과 같습니다.)

2) 1회 이용 한도

전철과 시버스는 역에 들어가고 나올 때 카드를 탭하며 (나올 때 탭 하지 않으면 3존 요금이 적용됨.) 버스는 승차할 때만 탭 하여 이용합니다.  버스는 모든 구간이 1존 요금이기 때문에 하차할 때 탭 하지 않습니다. 

최초 카드를 탭하고 90분간 모든 교통수단을 승차할 수 있으며 전철과 시버스를 마지막으로 이용한다면 120분 이내 역에서 탭하고 나오면 1회 사용으로 인정합니다.

(버스의 경우 구간을 나누는 방법을 찾지 못해 모든 구간을 1존으로 했다고 하는데, 앞으로 정책이 달라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밴쿠버 대중교통 홈페이지에서 변화되는 정책을 알아보고 이용하면 되겠군요.)

3) 존Zone 요금

밴쿠버 광역시를 3개 존으로 나누어 요금이 달라지는데 주로 여행자들은 1~2존을 활용하게 됩니다.  평일 오후 6:30분까지 적용하며, 버스는 전구간이 1존 요금입니다.

1존은 밴쿠버 광역시 중 밴쿠버 지역에 해당하며 2존은 북 밴쿠버, 버나비, 리치몬드, 뉴웨스트민스터 지역입니다.  밴쿠버 다운타운 지역인 워터프론트-차이나타운, 워터프론트-예일타운 권은 걸어서도 이동이 가능할 만큼 작고 번화합니다.

1존 : $2.75 (할인요금 $1.75) , 2존 : $4 (할인은 $2.75), 3존 : $5.5 (할인요금 $3.75)

※ 평일 18:30 이후와 주말, 공휴일은 전철, 시버스 모두 전 구 1존 요금.

4) 노선과 시간

ezRide Vancouver 앱을 사용, 출발정류장과 도착 정류장을 지정하면 편리하게 대중교통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도 활용할 수 있고 비록 시간은 정확히 맞지는 않지만 노선은 정확합니다. 특히 경로상의 정류장이 모두 표시되기 때문에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구글맵으로는 교통수단과 도착시간은 정확하지만 경로상 정류장은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함께 활용하면 좋습니다.

이외에 대중교통홈페이지 트랜스링크에서 제공하는 다음버스시간 웹페이지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GPS와 연동도 가능합니다.

5) 버스에서 내릴 때

정류장이 다가오면 버스에서 안내방송을 하거나 버스 앞쪽 전광판에 정류장이 안내됩니다. 내릴 정류장이 다가 오면 창문쪽 줄을 잡아당기면 전광판에 STOP표시가 되고 정류장에 정차합니다. 
정류장에 버스가 완전히 정차한 후 버스 문에 달린 바를 터치하면 문이 열립니다.


전화 개통

Tellus , Bell, Rogers 등 몇명 통신사가 있지만 제가 선택한 건 Tellus입니다. 선불요금이 잘 준비되어 있다 여겨서요. 밴쿠버 다운타운인 그랜빌역 부근에 폰박스라는 매장에서 개통할 수 있습니다. (한글 사이트도 있고, 한국인/일본인 직원도 있는 곳입니다) 좁은 다운타운에서 걸어 가도 됩니다.

사용 가능한 요금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유심 구입에 10달러, 구글맵 활용해 내비 보조할 것이므로 물어보니 1.5GB는 써야 한다기에 BOX45요금제를 썼습니다. 세금 포함 한 70달러 넘었습니다. 

쓰던 폰을 가져 가니 폰박스 매장에서 15분 정도에 모든게 완료되었습니다. 나중에 확인해 보니 15일 동안 쓴 데이터는 1.2GB. 매장직원의 판단이 옳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