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1/1219

자칭 진보. 그리고 뉴라이트 어떤 사회적 상황에 대해 나와 해석이 다르다고 하여, 그에게 분노를 표출하는 것은. 파쇼다. 민주주의란,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하는 것이다. 욕설이나 비방이 아니라면. 그러나,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는? 글쎄요. MB때문? 아니, 바로 우리 때문. [상황 1] 나꼼수의 정봉주 전의원이 수감되었다. 정 전의원은 수많은 지지자들 앞에서 부인과 키스를 하는 이벤트도 벌였다. 민주통합당은 앰네스티에 양심수로 등록시키려고 한다. 정봉주 의원에게 유죄를 표명한 대법관들의 판단에 정치적 고려가 있다고 엄청나게 보여지지만, 일단 판결은 그렇게 났다. 이 판결에 대해 진보적인 다수가 분노한다. 하지만 진보적인 일부는, 일단 판결을 믿자고 한다. "분노와 주시" 그런데 분노하는 측은 주시하는 측에 분노를 쏟아낸다. 어이.. 2011. 12. 30.
장작을 패다 내가 준 에너지는 단지 도끼를 머리에서 아래로 힘없이 내리친 것 뿐인데, 이런 약소한 에너지로 장작이 패 지다니. 그건 내 에너지로 팬 게 아니다. 장작 안에 이미 쪼개지는 에너지가 응축되어 있었고, 난 단지 그것이 빠져 나올 길만 내 준 것 뿐. 2011/12/26 두번째 장작 패기 처음 영상에 나오는 장작은 폭 30cm가 넘는 건데, 한번에 두쪽이 났다. 어? 하고 화들짝 놀라 동영상 찍을 준비 하고 잘려나간 조각을 얹어 패 보는데, 영상에서 처럼 단번에 나가지는 않는다. 단번에 두쪽이 나는지, 아닌지는 정신 집중 문제인것 같다. 중간 쯤 나오는 40cm짜리 장작은 두번에 팼는데, 한번에도 될 것 같다. 영상을 검토해 보니 장작이 조각나지 않은 경우, 도끼질 역시 미약... 마음이 흩어졌나 보다. 동.. 2011. 12. 26.
명곡예감. Sixth sense 유튜브에서 우연히 브아걸의 신보 Sixth sense 를 발견했다. 처음엔 클렌징크림이란 곡 뮤비를 보고 조금 독특한데? 라는 생각 뿐이었는데, 타이틀곡 Sixth Sense 는 머리와 가슴을 때렸다. 강렬한 디스코풍의 리듬에 빠르고 도발적인 보컬, 호흡을 쥐락펴락하며 몰아붙이는 멜로디. 흔한 후크 하나 없이 한 편의 뮤지컬을 본 듯한 진행. 단점 하나. 여러 디스코 곡들을 정교하게 조합했다는 느낌이 드는 점. 하지만, 훌륭한 배합으로 새로운 작품을 만들었다면 그도 좋지 않을까. 2011. 12. 26.
\Device\Ide\IdePort5에 컨트롤러 오류가 있습니다 오류 메세지 \Device\Harddisk5\DR5에 컨트롤러 오류가 있습니다. \Device\Ide\IdePort5에 컨트롤러 오류가 있습니다. 증상: 시스템 사용중에 몇십초 가량 멈추고, 대용량 파일 이동중에 또 몇십초 가량 멈춘다. 부트캠프로 윈도우에서 사용시에도 동일한 증상을 보이고, 윈도우 상에서는 대용량파일 이동이나, 익스플로러 몇개 켜놓고 있어도 다운이 된다. 이벤트 뷰어에 기록되는 에러메세지 \Device\Harddisk1\D에 컨트롤러 오류가 있습니다. 페이징 작업 동안 \Device\Harddisk0\D 장치에 오류가 감지되었습니다. 제한 시간 내에 \Device\Ide\IdePort2 장치가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0) 윈도위 임시파일 오류 : 임시파일 삭제 원인 : 1) HDD불량 -.. 2011. 12. 25.
고천리, 풀밭으로 변한 나무 주변 한여름. 고천리 빝에 심어 놓은 나무 주변엔 풀이 무성하다. 워낙 풀이 잘 자라는 곳이라서 정기적으로 풀을 깎아 주어야 하나 보다. 2011. 12. 24.
세바시 교육문제 강의 - 이범의 미래형 인재. 이범이 미래형 인재라는 개념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생각이 정리되는 느낌. * 창의성 교육 - 너의 견해를 밝혀라. * 역량 - 지식을 써 먹을 수 있는 능력 수능에도 이 트렌드가 반영. 수능 제시문에 기존의 지문이 나올 확률 0% 독해력이나 추론 능력을 중시. 논술에서는 논증능력을 잰다. 주장을 밝히되 우기지 말라. 수능에서는 역량을 재는 쪽으로 이동한다. 앞으로는 논증력을 재거나 입학사정관제를 이용하는 쪽으로 나갈 것이다. * 협동 능력 (관계를 맺는 능력) 기업은 내부 경쟁을 최대로 배제한다. 36개국 청소년의 사회적 협업능력을 재 보니 35등이 되었다. 상대평가의 문제. 선진국 중 일본만이 등수를 제시한다. [협동학습] 모둠을 형성. 교사가 주제를 제시. 문답을 구성원 내에서 한다. 묻는 이나 답해.. 2011. 12. 22.
세바시 교육문제 강의 - 아이의 트라우마. 쌍용차 해고자 점거농성과 해고자 아이들의 트라우마. 우리 사회의 폭력. [강의 메모] 트라우마가 유행어처럼 된 지 10년. 우리 사회의 갈등을 개인대립으로 만드는 사회. 부모의 내외적 스트레스 - 아이에게 스트레스가 흘러가게 된다. 아이들이 집안 감정의 하수구가 된다 가족이 받는 불편한 감정을 아이들이 다 감당하고 있다. 쌍용차 해고자 가정에서 극심하게 나타남. 부모의 스트레스 - 아이들이 부모를 싫어하게 됨 - 아이들의 부적응행동 - 부모의 스트레스 - 부모의 상실감 출발이 무엇인가? 우리 사회가 사람을 다루는 방식. 부모가 존중받아야 아이를 존중하게 된다. 해결책은? 사회는 우리에게 달리라고 한다. 어디로인지는 말을 안한다. 스스로에게 내가 무엇을 하는지, 왜 하는지 멈춰 서서 생각할 시간을 주지 않.. 2011. 12. 22.
세바시 교육문제 강의 - 성인(成人)이 없는 사회 자식에 대한 과보호, 빗나간 이기심을 가진 개체를 만드는 부모. 이것이 우리 나라만의 이야기가 아니었군요. 연세대 김학철선생님의 강연. [강연 메모] 헬리콥터 맘. "우리 애가..." 미국에선 벨크로 부모라는 용어로 표현. 일본에선 캡슐모자. 왜 부모는 자식을 성인으로 키워내지 못했을까? 캥거루 족. 컸지만 독립하지 못하는 구성원. 프랑스 탕귀족 (밖에서 살다 힘들어서 돌아와 침대 가운데 잔다는 의미) 영국 키퍼스 (부모의 퇴직연금으로 살아감.) 부메랑 키즈 헬리콥터맘과 캥거루맘이 우리 사회를 유치원으로 만든다. 유치원 어린이의 속성 "이기적, 무책임, 욕구불만, 자증, 어린이임으로 용서받을 걸로 생각." 이것은 전 세계적인 현상. 왜? 성인식이 없는 현실. 세계 유수의 종교들은 성인식의 제의를 갖춤. .. 2011. 12. 22.
교육, 생각을 바꾸자 "능력을 키워라" 우리 교육의 생각. 창의성이든, 논리성이든 개인의 능력 계발이 주류적 사고. 그를 위해 구성된 학제. 초-중-고-대학(원). 학제 이수 중, 더욱 효과적인 방법으로 인식되는 사교육, 유학, 외고, 일류대. 주류교육 방법, 획일화. 사실 매우 효과적이나 낙오자를 양산하는 방법 다수의 희생을 밟고 일어서는 소수를 위한 방법 어쩌면 냉혹한 자연계에 가장 적합한 방법. 대안교육? 저 생각을 '어떻게' 이룰까에 대한 대안. 대안학교는 주류교육의 열차에서 밀쳐졌거나 열차를 박차고 나온 많은 우성, 열성 인자들의 백화점. 그런데, 만일, 모두가 능력을 100% 다 키웠다면. 이상적일까? 육식동물 100%의 생태계. 생산자 100%의 경제. 뭐, 상상할 수고도 필요없이, 불가능하지만. 개인의 능력을 .. 2011. 12. 22.
학부모 영농단, 메주가 문제! 참가아나키와 게바라 그리고 수련원의 세분(윤영소님, 강용호님, 강대건님) 작업로그* 메주 만들고 한 주 후 * 다소 서늘하고 건조한 환경에 메주를 두어야 하지만 수련원 2층은 너무 따뜻. 메주의 이상 발효. * 메주를 양파망에 넣고 2층 바깥 처마에 피스 박아 걸었다. 오늘은!어제 밤, 현숙언니가 전화해서 말하길, "메주 곰팡이 많이 났고, 쉰 것도 있어. 이거 빨리 매달아야 해. " 이런. "그런 금욜날 갈게요. 근데 못 박고 걸 데나 있나? 글고 못이나 망치는 어떻게?" "반장님한테 물어 봐서하지 뭐." 아흐... 금요일도 달려야 하나... 그런데 막상 오늘, 현숙 언니는 기가 허해졌는지 근무처에서 사고를 당하여 못나오십니다... 급한대로 교장샘께 문의하니, 2층에 메주를 걸 데가 있다시네요. 월곶에.. 2011. 12. 16.
산타클로스, 트리,눈사람 접기 클릭하세요 → http://paperworld.tistory.com/359 이 블로그는 '종이공작세상' 입니다. 종이로 꾸미는 아이디어가 풍부하네요 오늘은 친구들과 산타를 접어 봤습니다. 산타는 보통 단면 색종이 한 장, 트리는 1/4 색종이 두 장으로 나무잎 만들고 1/4 색종이보다 약간 작게 만들어 대문접기로 나무 줄기를 만듭니다. 십자 접기 ▼ 대문 접기 ▼ 반으로 접어 금을 만든다. ▼ 대문접은 것은 다시 안으로 겹치고 안과 바깥쪽으로 가운데 금 따라 쪽지처럼 접는다.▼ ㅅ 모양이 되도록 접는다.▼ 왼쪽 덮인 쪽을 가로로 절반만 안으로 접는다.▼ 크리스마스 소나무의 잎 하나가 완성. 같은 잎을 하나 더 만들어 아래 쪽 에 붙인다.(맨 위사진 참고)▼ 2011. 12. 16.
예쁜 종이 천정모빌 간단히 색종이 몇 장으로 천정 모빌을 만들 수 있네. 종이를 세로로 두 번 접는다. ▼ 열린 방향에서부터 네 등분한 위치만큼 가위로 잘라 낸다. (끝에서 1cm 정도 남김) ▼ 종이를 잘 편다. ▼ 조금 두꺼운 펜을 대고 둥글게 말아 붙인다. ▼ 두 번째는 반대쪽 방향으로 둥글게 말아 붙인다. ▼ 번갈아 가며 반대쪽을 말아 붙여 완성한다. ▼ 같은 모양 6개를 만들고 같은 방향으로 (한줄로 선 것처럼) 놓도 아래쪽 끝부분이 일치하도록 붙여 나간다 ▼ 첫 장의 끝 부분에ㅔ 스카치테이프를 대고 펀치로 구멍을 뚫은 뒤 노끈으로 달아 천정에 고정하면 된다. 이 장식물은 작게 만들면 훨씬 예쁘다. 2011. 12. 16.
엔진톱 안내판 (가이드바) 일일 정비 퇴근 후, 집 근처 공사판에서 베어진 참나무를 정리하는 데서, 허스크바나 엔진톱이 섰다. 손으로 톱날을 이동시켜보니 꼼짝 않는다. 분해하여 구동부를 확인하고 이물질을 제거 했는데 조립하니 여전히 안움직인다. 혹시나 하여 가이드바의 스프로켓 (가이드바 끝 기어)을 만져 보니, 어라? 꼼짝 않네? 가이드바 스프로켓 기어 부분에 가이드바가 꽉 물렸나보다.. 했다. 내일 수리하러 가려고. 그런데, 구글링해 보니 문제는 다른 데 있네. 네이버 산림토목기능사 카페에서 알게 된 이야기. "안내판(가이드바)는 일일정비가 필요해요!" 허걱, 구입 후 세 번의 나무하는 동안 한번도 안했는데. 안내 대로 스프로켓 사이사이 낀 나무톱밥들 없애고 가이드바 틈에 낀 톱밥도 없애고, 구동부의 톱밥들까지 진공청소기로 확 깨끗이 한 .. 2011. 12. 14.
야옹이와 흰둥이 후기 눈물이 쏟아집니다... 눈이 퉁퉁 부었네요. 한겨레에서 윤필 작가 소개를 본 뒤 곧바로 처음부터 끝까지 보았습니다. 만화는 따뜻하지만, 뭔가 속에서 차오르는 분노? 가슴이 먹먹하다는 표현은 이럴 때 써야겠네요. 비정규직, 하청업체 들의 일방적인 희생 위에서 누리는 저렴한 상품, 여유로운 생활 세상 힘들다 경제 힘들다 노래하던 건 십 몇년 전부터였지만, 사실 그렇게 힘든 건 아니었잖아요? 힘들다 힘들다 하면서 더욱 밑바닥에서 사회를 떠받치는 사람들 이야긴 꺼내지도 않고서. http://cartoon.media.daum.net/webtoon/view/catandwhitedog 2011. 12. 14.
학부모영농단 올 마지막 일! 메주만들기 참가 윤영소 교장샘, 김기창소장님, 진슬이네 김애영님(강화), 정호네 김현숙님(강화), 기백이네 홍성순님(인천), 동규네 이정민/안영미님(김포), 아나키와 게바라 작업로그 * 배추,무 수확한 뒤. 길 가 배추밭에 시레기만 가득할 때. 김장 끝난 시기. * 유기농 콩 31kg 으로 메주 만들기. * 메주콩 불리기 (하루 전) - 가마솥 1/3 정도 콩을 넣고 콩만큼의 물을 넣고 끓인다. * 콩이 살짝 만져도 부스러질 정도로 팍팍 삶기 * 삶는 도중 엄청나게 거품이 넘치고 콩물이 줄줄 흐름. 항상 감시! * 거품 넘침 때문에 매끈한 자갈 잘 씻어 콩과 같이 삶았다. - 신기. 보글거리는 거품만! 살짝 뚜껑열어둔다. * 삶은 콩을 다라에 넣어 절구공이로 빻기. * 책상에 비닐을 깔고 메주 성형. 성형시엔 바가.. 2011. 12. 11.
순대 볶음, 또는 야채 볶음 먹다 남은 강화도 토종 순대가 있다. 우리가 기른 배추와 생협의 마늘, 양파,양배추,족발이 있다. 한번 볶아 보자. 양파와 마늘은 잘 볶이도록 얇게 저미고 네모썰기 해 두고, 배추 적당히 세로로 잘라 가로로 세등분하여 두고, 양배추 잘게 채 썰듯이 썰어 두고 샘표 목포 낙지볶음 소스와 생협 물엿 준비 프라이팬 가열한 뒤 올리브유 두르고 마늘, 양파 투입. 향기나게 볶기. 약간 볶다 양배추 투입하여 볶고 30여초 볶다 배추 투입하여 볶는다. 계속 볶는데 숨은 잘 안 죽네. 기름 모자란 듯 하여 쫌 더 보태고 목포 낙지볶음 소스 투입하여 본격적으로 볶는다. 아직 프라이팬 수북한 야채들. 좀 볶다 보니 수그러들면서 아래가 타는 것 같길래 물엿+물을 추가하여 볶다가 순대를 넣었다. 순대는 살짝 김만 쐬려는 속셈.. 2011. 12. 6.
학업 중단 후 복귀 학생의 학생부 처리 방법 안내 2011. 12. 5.
엔진톱 사용기(나무를 하다) 2011/12/03 (토) 4시 반 경 엔진톱 들고 우렁이 몰고 죽은 나무를 탐색하러 나갔다. 얼마전 부터 봐 두었던 넘어진 나무, 우리가 베러 다가가니, 마침 산 주인이 우릴 보고 맘대로 베지 말랜다. 물론, 베는 건 아니고 잘린 나무 정리하는 거지만, 주인입장으로 보기엔 베는 것일테지. 그냥 왔다. 대신, 농로 가에 죽어 넘어진 아까시나무, 해병대 부대 옆 참호 가에 베어 놓은 참나무를 대강 갈무리해 왔다. 엔진톱을 사용하니까 순식간이다. 집에 와서 참나무 덩어리를 엔진톱으로 베어 보니, 잘 안 베어진다. 역시 참나무...아님 톱날이 무뎌진 건가? 2011/12/04 (일) 아침에 엔진톱날을 벼리려고 인터넷을 뒤졌다. 허스크바나 파일 킷을 사용하여 톱날 세우는 방법, 몇 번이고 보다가 실습에 성공했다.. 2011. 12. 4.
네이스 학기말 교내연수 - 훈령 205호 등.. 1. 학생부 정정대장 문제 (담임) 원칙 : 정정대장을 쓰기 전 담임이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 심의 요청을 하고, 심사 받아 정정대장을 작성하여 상신함. 결재가 난 후에는 자료반영을 해 주어야 함. (증빙서류는 NEIS 담당자에게) 실제 : 부모 인적 정정 사항이 많이 나고 있음. 심의 위원회는 일단 형식적으로 회의 기록만 남기고 (NEIS담당자) 증빙서류를 이용해 담임이 정정대장 작성한 후 서류는 NEIS담당자에게 넘기는 방안. 2. 창체(창재) 누가기록 문제 (담임) 실시 시간마다 누가기록을 하는 것이 원칙. 날짜 별로 입력하면 해당일 결석자는 시수 제외됨. 주간학습안내장 활용하여 3월부터 소급기록하면 됨. 출석부와 연계되므로 1학기 날짜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전입생은 선택되지 않음. 누가기록은 대부분 해.. 2011. 1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