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OWTO/IT | 컴퓨터

2011/01/12 SD카드 복사하기

by Anakii 2011. 1. 12.

익뮤 5800의 기본 SD카드 용량은 4GB. 구글맵 지도를 넣어두기엔 너무 적습니다. 그래서 16GB카드를 샀는데 이걸 어떻게 옮기면 좋을까요? 고민하다 구글링해 봤습니다..

과정 1. DDwin 이용하기



DDwin은 일본 SiLinux사의 제품 (http://www.si-linux.co.jp/wiki/silinux/index.php?DDforWindows#g8f59b3f )이며 SD카드의  SD카드의 내용을 이미지로 덤핑하고 다른 카드에 쏟아붓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해 원본 SD의 내용을 하드에 이미지 파일로 만든 뒤 그 이미지를 새 SD카드에 넣었습니다. SD - 하드 - 새SD 순서로 넣는 작업은 꽤 빠르더군요.

하지만 그 결과, 새 SD의 16GB 용량이 4GB로 줄어드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처음엔 많이 놀랐지만 그 이유는 16GB 의 총 용량 중 4GB만 파티션을 잡은 것으로 인식했기 때문입니다. 디스크카피의 문제점이죠. 4GB를 카피했으니 대상 디스크도 그만큼만 잡힌 겁니다.
(제어판-관리도구-컴퓨터관리-저장소 에서 해당디스크의 정보를 보면 알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파티션이 설정 안된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생각해 보니 DDwin을 이용하지 않고 WinImage같은 이미지 프로그램을 이용해도 같은 결과를 볼 수 있을 것 같네요)

과정 2. SD카드의 파티션을 수정해 주기


이같은 문제는 파티션 수정 프로그램으로 간단히 해결됩니다. 남아 있는 빈 공간을 기존의 파티션에 추가하면 되니까요.

보통 이런 경우 쓰는 건 파티션 매직입니다만, 전 가지고 있는 Hiren's BootCD를 이용해 미니리눅스로 부팅하고 Gparted 를 실행하여 파티션을 조정했습니다. (남은 용량을 기존 파티션에 추가하는 작업입니다.)


이렇게 하니 새 디스크가 16GB 하나의 파티션이 되고 익뮤에서 문제없이 인식이 되었습니다. 그 디스크에 Mgmap 용 구글맵 지형도 (등산용. 50m 레벨에서 1.2GB)를 추가로 넣고서도 10GB정도 남는군요.


하지만 이 디스크가 문제없이 잘 사용될 지는 미지수입니다. 일단 기록해 두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