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0324

감자, 감자, 감자, 감자 3/31 자주감자심기, 감자 감자 감자 26일(목). 통진농약사에 들렀다. "씨감자 있나요?" "끝물이라 없어요. 많이 둘 수 없기 땜에... 여러 곳 다녀 보셔야 할걸요?" 어이쿠. 곧바로 하성으로 갔더니 씨감자가 두 박스 있어서 한 박스 샀다. 강원도 왕산면 출신. 하루 뒀다 28일(토) 우리 밭에 심었다. 심고 나니 반 정도 남네. 29일(일), 영농단 감자 심는 날. 노광훈샘이 준비하신 10kg과 현숙언니네 토종 자주감자를 몇년 째 이어오고 있는 씨감자 2kg정도를 영농지에 심었다. 심고 또 3kg정도가 남는다. 성희 부모님과 성락형이 챙겨 가고 남은 걸 내가 챙겨 와서 영희씨네 분양했다. 30일(월). 학교. 하성에서 산 감자 중 나머지를 학교에 가져갔다. 아그들 앞에서 씨감자 자르고 재 뭍히는.. 2015. 3. 31.
3/28(토)~29(일) 출근,수학공부,파렛,영농단감자,탈춤,노루귀 3/28 (토) 출근, 수학공부, 파렛 1년에 한 번 있는 토요휴업일 출근일. 정은섭선생님과 함께다. 교무실에 있으니 시간이 잘 가지 않는다. 미뤄둔 수학르네상스 연수를 들었다. 분수의 덧뺄셈, 통분을 가르칠 때와 소수의 나눗셈을 가르칠 때의 아이디어를 좀 들으며 분수막대 이미지를 검색해 봤다. 검색하다 젊은 핸씨선생님 블로그에 가 수학학습에 유용한 여러 사이트들을 알게 되고 그걸 보느라 시간 가는 줄 몰랐다. * 초등수학수업 웹사이트 안내 (네이버블로그 핸씨 선생님) http://blog.naver.com/hizipfile?Redirect=Log&logNo=50083505828 * Instructor WEB : http://www.instructorweb.com/math.asp * 수학은 즐거워 : h.. 2015. 3. 29.
2015년 감자 파종 씨감자 4kg 10000원 지난 주에는 밭을 대강 갈아 놓고 광합성 퇴비 뿌려 흙 덮어 놓았다. 어제는 하성까지 가서 씨감자 사 오고. (감자 끝물이라서...) 그리고 오늘, 파종. 감자밭 두둑을 동서로 했었는데, 남북으로 바꿨다. 흙이 많아 별 문제 없다. 비닐 멀칭을 하고 고무래 자루로 구멍을 뚫었다. 구멍으로 물 흠뻑 주고 감자 씨눈 아래로 향하게 심었다. 뚝딱 만들어지는 감자 밭. 멀칭 감자 밭에 단 하나 자주감자 있고, 멀칭 안한 밭은 우리 자주감자를 심었다. 2015. 3. 28.
분수의 나눗셈(6학년) - 나눗셈의 정의! 5학년 분수의 나눗셈(젯수가 자연수) - 6학년 분수의 나눗셈 (젯수가 분수)"역수로 바꾸어 곱하는 원리를 설명한다."기;존의 교과서는 나눗셈을 포함제(동수누감)로 설명한다. 그러나 1/2 ÷ 3/4 과 같은 경우 포함제로는 이해할 수 없다. 포함이 되지 않는다. 5-2 분수의 나눗셈을 준비학습으로 제시하여 준비도 점검하기진분수 ÷ 진분수를 통해 분수 나눗셈 알고리즘 확인하여 다른 나눗셈에도 도입한다.5학년의 준비학습은...아래. 나눗셈이란?단위량에 대한 비율을 구하는 것. 나눗셈의 결과? 제수가 1일 때의 양. 제수를 1로 만드는 과정임. 위 문제에서 1m 가 알고자 하는 젯수이므로 4/5 ÷ 3/7이 된다. 2015. 3. 28.
소수 × 자연수 지도 소수 × 자연수 소수의 곱셈 원리 접근은? 2015. 3. 28.
분수의 곱셈과 나눗셈 3/8 × 5 의 풀이 3/8 은 1/8(단위분수)이 3개 있는 것임을 이해해야 함. → 1/8이 3개 있는 것이 5개 있다. (1×3×5=15) ∴ 15/8 분수의 나눗셈 나눗셈은 보통 역연산을 통해 곱셈 구구로 풀이하는데, 3/4 와 같은 셈은 역연산으로 풀리지 않는다, 그렇다면? 3÷4 를 어떻게 해결할까? 3÷4 를 어떻게 해결할까? 3을 4등분한다는 것의 뜻? ▶ 1을 4등분한 것이 3개 있다! 곧 3*1/4 이 됨. 수막대 모델에 의해 나눗셈이 역수의 곱셈으로 해결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함. 진분수 ÷ 자연수의 셈 (3/4÷2) 수막대로 제시 3개를 4개로 나눈다 - 1개를 각각 4개로 나눈 것의 3배 라는 개념으로 접근. 2015. 3. 23.
분수의 덧뺄셈 지도 준비학습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 지도 일반적인 질문의 답 ▼ 문1) 왜 분모는 두고 분자끼리 덧셈을 해야 하지? 문2) 왜 가분수는 대분수로 바꾸어야 하지? 그림으로 제시할 수도 있다. 교사가 제시해도 된다. 분모가 같은 분수의 뺄셈 지도 일반적인 질문의 답 ▼ 확장 질문 분수막대를 이용한 덧뺄셈 지도 분수막대 : http://www.mathsisfun.com/numbers/fraction-number-line.html 1) 통분의 경우, 아동들의 여러 방법을 모두 수용 - 분모끼리의 곱으로 통분한 사람과 최소공배수를 활용한 방법 모두 인정하고 두 방법의 효율성을 비교한다. 2) 문제의 의도를 파악하여 해결 탐색하기 - 그림을 활용하면 이해가 쉽다. 대분수, 가분수, 진분수 대분수를 가분수로 꼭 고쳐야.. 2015. 3. 23.
3월3주. 밭 만들기,마늘확인 마늘이 싹이 많이 올랐다. 아래쪽 마사 바로 위에 새로이 밭을 일궜다. 땅이 녹고 나니 삽이 잘 들어 간다. 원래 밭 보다 훨씬 좋은 것 같다. 아래쪽 밭으로 내려가는 경사로 칡넝쿨도 제거하고 그 곳에 또 하나의 밭을 준비하는데 흙질이 좋다. 완전 떼알구조. 경사로에는 옥수수를 심을 거다. 감자 심었던 밭에 낙엽을 모아 불을 놓고 잘 섞어서 유박거름 듬뿍 뿌렸다. 해가 잘 드는 쪽을 주요 밭으로 하고 그늘진 곳에는 퇴빗간과 생강밭, 도라지와 취나물밭을 유지할 거다. 최대한 즐겨 먹을 만한 작물로 단순화시켜 심어야겠다. 참고 블로그 : 꿈꾸는농부의주말농장이야기 [마늘 싹 오른다] [새 밭 준비하기 3/21][새 밭 준비하기 3/22][새 밭 준비하기 - 경사로 밭 3/22][우리 밭 모양] [고구마밭으로 .. 2015. 3. 22.
論語 第八 泰伯 (2/22~3/21) 식탁위의 논어 강의 (참고자료) : http://losermarxdr.tistory.com/1040 논어 기본교재 : http://osj1952.com.ne.kr/interpretation/non/kframe1.htm 泰伯第八 一. 子曰 泰伯 其可謂至德也已矣 三以天下讓 民無得而稱焉 자왈 태백 기가위지덕야이의 삼이천하양 민무득이칭언 주나라의 태백은 지극한 덕을 지닌 사람이다. 세 번 거듭 왕위를 양보한다 하여 결국 양보했는데 너무나 자연스러워서 백성들이 그 덕을 칭송할 줄도 몰랐다.* 태백은 주나라 문왕의 큰아버지이며 장자(왕위계승자). 하지만 문왕의 영특함을 생각하여 왕위를 문왕의 아버지인 계력(3남)에게 양보하고 고향을 떠나 오나라 지역에 정착하여 오나라의 시조가 됨. 二. 子曰 恭而無禮則勞 愼而無禮則.. 2015. 3. 21.
공약수, 공배수, 약분 지도 공약수, 공배수, 약분, 통분을 지도하는 새로운 방법교과서의 순서대로 하면 왜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 약분, 통분을 하는지 의문 없이 기계적인 방법만 익히게 한다.왜 필요한지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생각하여 활동을 도입해야 함. 개념에 대한 이해 없는 학습은 학습이 아님. 약분 지도 분자와 분모의 공약수가 없을 때 (서로 소 관계) 기약분수라고 한다. 소수 개념 지도해야 함 분수 막대 (색종이 막대) 도입실제 종이접기를 하며 인식하는 것이 좋다. 발문: 3등분은 어떻게 하면 될까요? 친구들과 상의해서 알아보세요 2015. 3. 21.
약수와 배수 약수와 배수어림 - street math (실제수학) 발문 : 6은 어떤 수들이 접착되어 (곱해져서) 만들어진 것일까? 배수 이해 최대공약수? 최소공배수? 왜 2와 3을 곱하면 최대공약수가 되는가? 2015. 3. 21.
소수의 덧뺄셈,어림 [원리]계산의 기본 원리는 십진법 수 체계에 따른 받아올림과 받아내림이다.소수의 종류를 나누어 지도하지 말고 하나의 원리로 지도하면 됨. 4-2학기. 어림어림 - street math (실제수학) 비형식적 수학인 어림을 실생활에 활용하기 위해 단원이 어덯게 구성되었을까? 어림셈- 신속한 의사결정을 위해 사용- 정확한 계산을 위해 필요하다현대 사회에서 점점 강조되고 있다. 문제를 충분히 이해하여 해결하는 능력임. 별도의 단원으로 분리하여 가르칠 수 없으며 수학 학습 전 영역에 걸쳐 다루어야 함. 어림 감각이 필요. 2015. 3. 19.
수학 르네상스 - 토론수업 [분수에서의 토론수업] 2015. 3. 19.
소수 지도 (진단, 도입,위치기수법) [소수] 소수 학습의 계열 소수를 가르치기 전 - 3학년 교육과정의 이해도 진단 필요 교과서 외에 소수를 다루는 부분 - 신문, 잡지, 다른 교과교과서 자료에 소수가 많다. - 조사 시키고 찾아보게 한다.- 소수란 수학에서만 다루는 것이 아니다! 인식. 수집된 자료로 수업 재구성 가능0.01의 도입 십진수 체계에서 0.1이 1/10이 되어 0.01이 된다는 이해를 유도.10배는 왼쪽, 1/10은 오른쪽으로 자리가 이동됨을 인식토록 함, [소수 단원 진행 재구성] 위치기수법 - 왼쪽으로 갈 수록 자리값이 커진다. 2015. 3. 18.
수학 르네상스-분수 (단위분수의 위력) [분수] 분수 학습의 계열 진분수 개념의 도입 : 왜 진분수인가? (선행학습을 한 것 같은 아동에게 질문을 던져 보기 : 지금까지 분수라 했는데, 왜 진분수라 하는 거지?-응답에 반응하지 말고, 과연 그럴까? 식으로 여운을 주자. 분수의 두 가지 의미 4학년 - 단위분수의 확장이라는 개념으로 접근하자[단위분수의 위력] 싱가폴 수학 (단위분수를 이해시킬 수 있는 예제) (단위분수를 이해시킬 수 있는 예제 2) [가분수 도입] 모둠 토론 가능한 제시물 [답이 중요하지 않다. 답이 왜 나오는지 설명하는 것이 중요.] 만일, 선행학습에 의해 분수의 덧셈 게념을 도입하려 한다면, 위 그림으로 설명이 되도록, 단위분수를 도입하도록 교사가 유도할 필요. 가분수를 대분수로 나타내는 과정 2015. 3. 18.
장어 요리 만들기 공무원 복지 사이트 이지웰에 통영 장어 판매자분이 올랐다. 활 바다장어가 1kg에 17900원. 주문 받으면 곧바로 손질해 머리,뼈와 함께 보내주신다고 한다. 일요일 주문했는데 오늘(화요일) 배송되어 왔다. 장어 2kg은 무척 많다. 1만5천원 짜리 반건조 간재미도 주문했다. 오늘은 장어 먹는날.장어 뼈 튀김 상상 외로 고소하고 맛있는데, 요리법은 상상 외로 간단하다. 2kg분 장어 뼈 다 튀기고 맛을 보니 장어구이 생각이 사라질 정도로 맛있다. 1) 장어 뼈, 물에 헹구어 적당한 크기로 잘라 체에 받쳐 두고 물을 뺀다. (+ 죽염과 후추로 살짝 간한다)2) 앉은뱅이 밀가루 적당히 털어 넣어 튀김옷을 입힌다.3) 팬에 자작하게 기름을 두르고 가열, 기름 온도가 적당히 오르면 튀김옷 입은 장어 투척.4) .. 2015. 3. 17.
수학 르네상스 - 곱셈의 다른 방법 다양한 곱셈법 1) 손가락으로 하는 구구곱셈2) 격자 곱셈법, 선 긋기 곱셈법3) 결합법칙 이해4) 나눗셈 단원 전체 흐름5) 동수누감 나눗셈 1) 손가락으로 하는 구구 곱셈프랑스 초등교과서 - 옛 사람들의 곱셈 4이하는 쉽다고 생각했나? 5이상은 많다고 생각했나? 수학은 문제 를 해결하는 학문.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해결 방식은 여러 가지. 삶엔 여러 문제가 나온다. 문제 해결 방법은 많다. 문제 해결 과정이 바로 삶 2) 격자 곱셈법인도에서 나온 곱셈법 3) 선긋기 곱셈법곱셈 알고리즘 적용 4) 결합법칙의 이해 (세 수의 곱셈) 47 X 6 X 50 결합 법칙을 어떻게 가르칠까?암탉 47마리, 일주일에 6개의 알. 50주동안 낳는다. 발문을 어떻게 할 것인가? 나눗셈 단원의 전체 흐름 3학년에서 나.. 2015. 3. 17.
수학 르네상스 - 곱셈 알고리즘 다지기 곱셈과 나눗셈 4-1-2 단원 - 초등학교 곱셈 연산의 최종 마무리 단계. 보완할 기회 없음. 수포자 학생 발생의 결정적 단원. 3학년에서 나눗셈 기초에서 한 번 어려움을 겪은 바 있다.표준 곱셈 알고리즘 완벽한 이해 필요. 나눗셈의 기본 알고리즘도 완결하도록 되어 있다. 전체 단원 중 가장 많은 시간이 배당됨. 익숙해지도록 완벽하게 하고 넘어가야 한다. 아니면 이후의 학습이 어려워짐 1) 만의 열 배 는 10만이다 = 10000 X 10 = 100000 '배'=X 로 나타냄을 지도. 2) 십진법 표기의 곱하기 표시ⓐ12X3000 과 ⓑ200X3000 어느 것이 더 쉬운가? 자릿수는 ⓐ가 작지만 셈은 ⓑ가 더 쉽다. 지릿수 조정만 하면 됨.곱셈 단원의 활동 여러 가지는 아래의 2단계로 구성된다. (1)~.. 2015. 3. 16.
3/14 (토) 나무정리, 넥서스7, 엔진톱관리 나무 갈무리, 엔진톱 갈무리 엔진톱 수리도 끝냈겠다, 날씨도 풀렸겠다 오늘은 나무를 정리하는 날. 지난 주에 톱으로 대강 잘라 일차 갈무리했는데 오늘은 밑동까지 완전히 쳐 내서 정리했다. 밑동 부분 공간이 좁아 엔진톱으로도 쉽지 않다. 톱밥이 사정없이 뒤로 뿜어져나와 신발과 바지가랑이를 덮는다. 장화 신고 할 걸. 15년 된 편백은 제법 탄탄하게 자랐는지 무게가 엄청나다. 자르고 갈무리하기 쉽게 토막내는 것까지 엔진톱 담당이다. 작업량이 적어 엔진톱이 허전하길래, 텃밭 주변의 빛을 가리는 나무와 어지러이 엉킨 나무들을 정리했다. 손 톱으로 하면 하세월 걸릴 일인데 역시나 엔진톱, 뚝딱 해 내는 일꾼이네. 하지만 조심조심. 엔진톱 사고는 간단한 게 없으니까. 북쪽 밭의 키작은 잣나무. 온갖 넝쿨들의 지지대.. 2015. 3. 15.
드라이버 규격 정리 일자와 십자 드라이버 일자 드라이버는 드라이버 날의 길이에 따라 이름이 붙는다. 4~6 규격이 많이 쓰인다. 십자 드라이버는 PH00 부터 PH1,2,3으로 이름이 붙는다. PH00 은 안경 조립에 쓰이는 정밀 드라이버, PH1 과 PH2 가 가정용으로 많이 쓰이는 드라이버, PH3이상은 많이 두툼한 드라이버다. 별 드라이버 별 나사를 조작하는 드라이버. 포지 드라이버 IKEA 조립가구에 쓰인다고 한다. 십자 드라이버처럼 생겼지만 이걸로 나사를 돌리면 나사헤드가 마모된다. 주의. PZ1~PZ3가 일반적. 2015. 3. 12.
엡손프린터 SD카드리더 활용 저희 집 엡손 프린터 TX700W는 무선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활용중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메모리카드리더기가 달려 있네요. 이걸 어떻게 쓰지? 하다가 오늘 알아낸 팁. 네트워크로 연결된 프린터는 네트워크 장비처럼 인식됩니다. 저희집의 경우에는 프린터 아이피가 192.168.1.200 인데 먼저 SD카드리더에 SD카드를 꼽고 탐색기 주소창에서 \\192.168.1.200 이라 입력 후 엔터치니 반갑게도 아래 화면이 나오네요 아하, 이제는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만 하면 되겠군요 이 후엔 내 컴퓨터에서 곧바로 사용가능합니다. 직접 SD카드리더를 연결한 것보다 엄청 느리지만 그런대로 쓸 만 합니다. 2015. 3.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