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04/224

STEAM과 세계 스팀이 교육에서의 또다른 유행처럼 될 것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다른 나라에서 하니 좋아 보여서 시작했다고 보입니다. 조선조 말의 실학과 같은 건데. 요즘으로 치면 초등 실과가 이런 거구요. 인문교육과 실업교육으로 나뉘었던 지난 시절, 인문적 소양을 닦을 수 없었던 인문계 학교, 실생활에 적용되기 힘들고 기껏해야 공부 못하는 아이들이 가야 했던 실업계 교육. 이 비뚤어졌던 걸 온전히 제대로만 돌려 놓으면 되는데. 이러한 문제를 전~~혀 몰랐던 듯, 획기적이고 새로운 것인양 도입해 버리는군요. 차라리 초등학교에서 실과를 중심으로 생존교육과 행복교육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의 모든 교육, 입시든, 창의성이든, 스팀이든 모두, 지금의 사회가 이대로 쭉~~~ 발전만 할 것이라는 대책없는 낙관에 근거한 교육이.. 2014. 4. 22.
STEAM 과 미래 진로교육의 당위성사회의 변화 : 지식기반 경제사회에서 창조기반 경제사회로 이전. 진로인식과 노동시장의 변화로 인해 진로교육의 방향성을 바르게 설정해야 함 초등학교 단계의 진로교육 차세대 유망 산업과 직업 6T 살펴보기 미래에 유망한 직업 2014. 4. 22.
STEAM 교육을 위한 다양한 참고 자료 2014. 4. 22.
STEAM 수업 사례 4학년 강낭콩의 일생 (과학 + 미술)1차시 (과학) 인천광역시 교육청 융합인재 프로그램 개발 자료 (2012) 2~3차시 미술 5학년 강낭콩의 일생 (과학 + 미술) 6학년 바람길을 고려한 도시 설계하기 (과학2 + 미술2) 2014. 4.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