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_08(창의적수업기술,스토리텔링,마인드맵활용).pdf
창의적 수업기술의 핵심적 요소
1. 창의성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인식 (사고의 확장/수렴, 문제해결력)
창의적 성향 (독립, 개방)
동기 (몰입,호기심)
2. 인성
- 정직, 약속,용서,배려,책임,소유
- 도덕적 예민성, 도덕적 판단력, 의사결정능력, 행동실천력
스토리텔링의 특성과 활용법
스토리텔링
구성 요소 : 메세지, 갈등, 등장인물, 플롯
메세지 - 명확한 전달을 위해 하나의 스토리에 하나의 메세지.
갈등 - 갈등이 해소될 때까지 적절한 갈등 제공, 갈등해소과정을 통해 메세지전달
등장인물 - 스토리전개를 위한 행동을 만들어 나감.
플롯 - 이야기의 전개 구성 방법, 기승전결, 시작,중간, 끝으로 나눔
스토리텔링의 활용방법
1. 아동문학을 통함.
2. 역할놀이를 통한 스토리텔링
-자기 자신이 아닌 다른 역할을 연기함으로서 자신을 표현해야 하는 부담 감소
마인드맵 특성과 활용법
1970년대 초 스페리박사의 좌우뇌의 구조와 기능에 관한 연구발표를 토대로, 기억력을 높이고 창조 사고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고안한 기법
이미지, 핵심단어, 색, 부호를 사용하여 좌우뇌를 유기적으로 활용
마인드맵의 교육적 가치
좌뇌 - 논리/어휘/숫자/선/분석
우뇌 - 리듬,공간,지각,상상,입체,색상
'생각, 공부 > 연수 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EAM 교육을 위한 다양한 참고 자료 (0) | 2014.04.22 |
---|---|
STEAM 수업 사례 (0) | 2014.04.22 |
교육과정,수업방법,수업안 설계 (0) | 2014.04.21 |
수업의 스케치 (2) 스팀 수업의 유형, 지도안 살펴보기 (0) | 2014.04.18 |
스팀 수업의 설계 (0) | 2014.04.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