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G.../메모

명절음식계획

Anakii 2022. 6. 6. 08:40

2015년 첫제사 / 2016년 / 2017년 / 2018~19 / 2020 / 2021 / 2022  

이 게시물에 계속 명절음식 아이디어를 모은다.

해볼 만한 요리들

롤(연어,크래미,오이,코울슬로...),  전복죽, 생선찜, 전복찜(조림),  LA갈비. 생협전(명태전), 오키나와수육(삼겹)

다음부터 명절준비

맛있는제철과일 2~3종

떡/국 : 생떡국이나 송편 - 쌀가루 익반죽하여 만듦. 
나물류 :  제철나물류 2~3종
고기 - 떡국용,  
해산물 - 문어, 소라, 전복, 생선활용 음식. 전류 축소. 아침에 지질수 있게.  버섯,고기탕수 연어롤, (캘리포니아 롤), 소라오징어젓갈김밥, 새우만두 등등. 
특별식 : 깻잎닭갈비덮밥 (이밥차레시피) 연어롤 누드김밥 - 해안이.

맛있었던 요리들

2018년

생선찜 잡내는 마른고추, 마늘, 양파로 잡는다. 생선에 칼집 내고 속에 넣는다. 물로 찜기에 찌면 수분이 많이 날아감. 큰 냄비에 양념장 자작하니 붓고 찌면 양념 잘 배고 부드럽다 (메뉴판)

중국식 생선찜 만들기 : http://amyzzung.tistory.com/1138 
오마이뉴스 중국식 생선찜 http://m.ohmynews.com/NWS_Web/Mobile/at_pg.aspx?CNTN_CD=A0000314212#cb

생선찜 

아버지께서 큰 열기(붉은 생선)3마리(만원) 내장 빼고 말려 두셨다. 
물엿, 간장, 마늘, 연두, 고춧가루로 양념장 만들기
냄비바닥에 무 많이 깔고 양념장을 생선 위에 바르고 그릇 씻은 물을 바닥에 부어 끓인다. 맛있다!

갈비찜 ~ 

수입산 소갈비 1.4kg 핏물 빼고 시판 양념에 재워 놓았다.
무 반개, 사과 2개, 고구마 2개를 깍뚝썰고 가장자리 둥글려 놓았다.
냄비에 무 깔고 청양고추 한 줌(많나?) 넣고 재운 갈비를 차곡차곡 넣고 다른 재료를 넣어 끓인다. 
10분은 뚜껑 덮고 강불로 끓이다가 뚜껑 살짝 열고 양파 두 개, 파 한단 썰어 넣었다.

연어롤, 연어초밥 -

생연어뱃살 300g 16000원, 마요네즈, 오이, 김밥김, 크래미, 
크래미 잘게 찢어 마요네즈와 후추로 버무림. 
오이를 채썰어 소금살짝 뿌려 숨죽여 둠.
초3+설탕2+소금1 로 촛물을 만든다.

2012년

피망전

피망을 링으로 갈라 안을 파 내고 속을 생선 다짐 양념으로 채우는 건데, 생선 다짐 속에 그만 계란물을 부어 버렸다. 버섯새우전과 착각했기 때문. 피망을 일단 팬에 놓고 속을 다짐으로 채워 나가는데, 다짐이 너무 묽은 듯. 피망은 가열하니 물이 나와 속 양념 더 묽어지므로 조리하기 힘들다. 
하지만 하루가 지나도 부드럽고 맛있다는 점! 이거 좋다. 예쁘기도 하고.

해물전

명태전 할 것 빼고 남는 명태 살과 호박 잘게 썬 것, 오징어 남은 것, 양파다진 것, 고추 잘게 다진 것 등등을 몽땅 넣어 보니 보울 가득 반죽이다. 분량이 어마어마. 중간 크기로 지져 보니 오징어 해물전이다. 아, 이렇게 해물전을 만들면되겠구나. 전문점서 파는 해물파전 못지 않게 부드럽다. 나중에 해물파전 만들 때 참고해야지. 여기에 홍합, 굴, 파 등등을 넣으면 진짜 해물파전이당!

생선구이

아버지께서 도미, 열기, 수조기를 따로 준비하셨다. 도미는 18천원, 열기,수조기 각각 만원. 비싸다. 크기가 비교적 작아 조리하기에 편한 것 같다. 기름붓으로 생선 앞 뒤에 골고루 기름 바르고 기름둘러 가열된 팬에 놓고 뚜껑 덮고 중불로 20분 지졌다. 팬 열어 보니 바닥 비늘이 하나도 안 망가졌다. 뒤집어서 약간 강불로 15분 지졌다. 이번 명절엔 비늘에 손상하나 없이 말끔하게 지졌다!  설날 도미 뒷 토막 잘라 전자렌지에 데워 맛 보니 참치마냥 포근포근하고 고소하다. 최고의 생선찜 요리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