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TO/생활기술

충전 그라인더를 구입했다.

Anakii 2022. 5. 14. 06:17

1. 알리에서 톱과 함께 구입한 WOSAI 그라인더 (5인치. 125mm날용)

 

알리에서 구입한 WOSAI 제품, 체인톱은 배터리와 충전기 포함 79천원이었고 그라인더는 공용배터리이므로 베어툴로 구입, 59천원이었다. 재웅샘 공방에서 목재용 그라인더 날을 가져와 사용해 보니 잘 잘린다. 킥백을 조심해야 하지만 작은 작업용으로는 손색 없다. 품질 좋은데?  하긴 너무 싼 가격도 아니었으니까.

축 규격은 14mm (M14스핀들) / 5인치이며 사용 날 내경은 22.2mm이다. 하지만 5인치용/내경 22.2mm 날은 주변 공구상에서 구하기 쉽지 않았다.

M14축에 내경 15/16mm 4인치 날을 끼워 쓰는 너트(만조)는 구입할 수 없었다. 물론 이 14mm 축에 15mm 4인치 날을 적당히 끼워 쓰면 되긴 되지만 중심이 정확히 맞지 않아 위험하다. 

옥션에서 그라인더 날 주문.  5인치로 내경 22.2mm용. 보쉬용이지만 마끼다 5인치에도 맞는다고 하는데, 과연 딱 맞았다. 새로 산 그라인더에 비해 확실히 이 제품은 제대로 된 공구같다. 

10/24 알리에서 M14규격의  멀티커터 어댑터 구입. 12.5천원인데 꽤 튼튼하다. 

 

2. 새로운 충전그라인더 . 브랜드는 없다. (4인치용)

옥션에서 새로운제품 구입. 정가는 70500원. 다나와 할인 포함  57300원에 배터리 두 개와 케이스, 갖가지 종류의 서비스 날 포함이다. 초초초저가다.  Meikela 라는 브랜드 스티커가 붙어 있지만 짝퉁으로 보인다. 사람들 평은 좋은 편이라 이상하기도 하다. 중국에서 배송되는 제품이다. 4/25 주문했는데 5/4일 배송되었다. 배송은 빠른 편.

마끼다 배터리 호환이라서 가지고 있는 체인톱, 블로워, 컷쏘 등 모든 장비와 배터리호환이된다. 거의 배터리값이다.

가격을 생각하면 구성품이 다채롭다. 케이스와 안전 커버가 무척 조악하지만 본체의 조립 상태는 꽤 좋은 편이다. 안전 커버는 설치하고 드라이버로 고정시키면 약간 오그라들어 105mm 날도 아슬아슬하게 들어간다. 110mm날은 사용불가. 안전커버를 이렇게 조악하게 만드는 수준의 기술이라면 본체는 잘 만들었을까 걱정되기는 한다. 

본체 작동 상태는 시원스럽다. 배터리 체커도 작동하고 3단 속도조절과 충전기를 이용한 충전도 문제 없다. 집에 있는 알리발 WOSAI 충전 크래들을 쓸 수 있나 봤는데 충전이 되는 불은 들어 오지만 조금 충전하고 나면 배터리에서 약간 열받은 냄새가 난다. 위험해... 

배터리는 388Vf 80000H 라 씌여 있고 540g정도다. 저 정도의 무게라면 원래는 3A 배터리지만 배터리 2개와 본체, 케이스 포함 6만원인 이 제품이 그럴 리는 없지. 

축은 10mm이고 4인치 날은 105mm / 내경 16mm규격을 사용하게 되어 있다.  공구상에 갔는데 이 제품에 맞는 15mm/16mm겸용 양면 만조는 없었다. 그냥 16mm 날만 이용해야 한다. 안전 커버를 설치할 때 본체에는 홈과 레일 형태가 마련되어 있어 일단 커버를 넣고 돌리면 커버가 탈거되지 않도록 되어 있지만 이 제품은 커버에 그에 맞는 돌기가 없다. :)

10/24 알리에서 M10규격의  멀티커터 어댑터 구입. 11천원인데 꽤 튼튼하다. 

문제점

테스트로 나무를 잘랐다. 얼마 안 가 멈춘다. 배터리를 뺐다 끼우면 다시 작동 되다가 또 멈춘다. 부하가 걸리면 멈추는 것 같지만 그 정도가 너무 심하다. 목재용 톱날을 끼우고 참나무를 잘라보는데 1cm 쯤 잘리다가 멈춘다. 

혹시, 배터리문제가 아닐까 하여 알리에서 구입한 조금 신뢰성 있는 브랜드(WOSAI) 의 배터리로 교체 작동시켰더니 문제없이 버텨 나간다. 그라인더 본체는 부하에 큰 관계없이 작동되는구나.

부하가 걸리면 멈추는 게 심한 이 배터리, 집에 있는 송풍기에 사용해 봤더니 잘 작동되었다.  그라인더용 배터리를 그라인더에 못쓰고 송풍기에 쓰게 생겼다. 

테스트 겸 이 배터리로 쿠팡에서 구입한 우스틴스 컷쏘를 작동시켜 봤다. 참나무 자르는 데 문제 없었던 제품.  https://youtu.be/INEjnFf_cEg 

이 배터리를 이용해 잘라 봤더니 조금 부하가 걸리는 곳에서 톱이 멈춘다. 물론 다시 버튼을 누르면 작동되기는 하는데, 영상에 나온 통나무 자르는 데 다섯 번 멈췄다. 저렴이 버전이 이런 약점이 있구나. 송풍기 배터리로 쓰면 잘 되겠다. ㅠ

 


그라인더 안전수칙 https://youtu.be/FHdHeGQ4iA8

그라인더 날 교체, 만조사용법 https://youtu.be/VNrdG87ZyJ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