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66

6/29~ 도시농부 수동(무동력) 관리기, 마우스배터리 보통 20~22만원선인데, 다나와를 통해 최저가로 찾으니 178천원까지 구할 수 있었습니다. 수레, 쟁기, 로타리날, 제초날이 들어 있어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과연 잘 될까? 의심스러웠습니다. 오늘 물건이 왔습니다.. 오늘, 메마른 콩밭에 난 바랭이류의 잡초를 정리했습니다. 제초날을 끼우고 위에서 아래로 밀듯이 진행시키니 잘 잘립니다. 잡초제거기로서는 최고입니다. 같이 포함되어 있는 쟁기나 로터리장치 성능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긴 고랑 4개에 풀이 가득이었는데 30분만에 끝냈습니다. 힘이 많이 들지 않고 시원하게 잘립니다. 앞으로 전진하는 것보다 뒤돌아 서서 앞의 잡초를 치고 후진하는 게 사용이 더 쉽습니다. 기본으로 노랑 바구니 하나가 딸려 오지만 깊이가 얕아서 물건 운반하기에 조금 무리다 싶.. 2017. 6. 29.
6/21 매실 담금, 보리수, 오디 담금, 탈춤복 구입 2017.6.19 우리 집 매실 매실을 땄다. 이번엔 꽤 부실하다. 마른것, 덜익은 것 등등. 6L들이 병에 설탕부어 담갔다. 2017.6.10 아버지에게서 매실 아버지가 매실 얻은 것 있으시다고 담금주 부어 설탕 부어 담가두셨다. 대략 매실량 2kg 정도. 술 부으니 5L. 6.20 오디, 보리수 담금 우리 집 오디 모조리 따 보니 3kg정도 되네. 설탕 넣어 재웠다. 언니네 보리수, 잔뜩 따 오니 역시 3.5kg 정도. 설탕 넣어 재웠다. 보리수는 엑기스 내린 뒤 와인화 시킬 예정 ▲ 우리집 오디, 언니네 보리수, 오디 재움. 6/26 탈춤복구입 한밭국악사에서 구입했다. 모든 옷은 수공으로 만들므로 어떤색이든 가능하지만 너무 다른 색은 곤란하다고 말씀하신다. 맞는 이야기다. 모두 같은 색으로 하면 좋.. 2017. 6. 29.
감자 열매? 감자는 덩이줄기를 활용하는 거라서 종종 꽃은 따 버린다는 분들이 많았다. 그렇지만 전문농부들은 별 차이 없다셔서 그냥 뒀었다. "감자에 토마토 같은 게 열렸어요!" 텃밭 일구는 학급 선생님의 놀람."꽃 피고 열매 맺습니다. 근데 땅 속 덩이줄기를 감자라 부르고 있어서 이건 뭐라고 부를까요? 감자 열매?"어쨌건 열매를 먹지는 않고요." 출처 : 프로파머의 유기농 이야기감자 씨앗으로 가꾸어 보려면, 이 씨앗들이 완전히 익도록 앞으로 40일 가까이 감자를 잘 관리해야 한다. 씨앗이 완전히 익으면, 감자 씨앗만을 따로 분리해내서 말린다 (이 과정은 토마토 과실에서 토마토 씨앗을 분리해 내는 방법과 꼭 같다). 이 씨앗을 파종해서 토마토 모종 키우듯이 잘 기꾸면, 땅속 줄기에서 콩알만 한 씨감자가 생긴다. 그 콩.. 2017. 6. 9.
디지털 의존 예방과 학생지원 스마트폰 중독 예방과 관련하여 연수를 들었다. 강사님은 6가지 주제를 제시하며 그에 관련된 스마트폰 중독예방에 대해 논의했다.* 대안활동 *맛과 조절 *기억력 *동시반응 *눈과 귀 *목과 허리 대안활동자기만의 이런 활동이 있다면 중독은 걱정되지 않는다. 스마트폰 대신에 할 활동이 아니라 스마트폰 활동과 동시에 하는 활동임.조건) 1혼자 있을 때 하는 활동 2자신있게 내세울 만 한 활동 3몰입할 수 있는 활동예) 독서, 연주, 목공, 헬스.....맛과 조절질문 "맛을 봅니까 배를 채웁니까?"남여 차이가 있다. 남여에게 각각 질문 "여자(남자)는 아침밥을 어떻게 먹을 것 같습니까?"절제없이 식탐하며 배를 채우는 행위 - 게임중독과 유사하다.맛을 보며 먹는 일은 곧 조절임. 식사하는 모습을 보면 절제할 수 있.. 2017. 6. 9.
김상욱의 과학공부 누구를 위하여 역사는 배우나 역사에서 객관적이란 것은 무의미.역사를 역사시대에 국한하는 한, 민족과 국가의 프레임 안에 갇히게 된다. '빅 히스토리' 빅뱅(우주론) - 별과 원소의 탄생(핵 물리학, 양자론) - 태양계와 지구의 탄생(천문학, 지구과학) - 생명과 인류의 탄생(화학, 생물학) - 농경의 탄생(역사, 고고학) - 세계의 연결 - 변화의 가속 - 미래 (경제학, 공학 등등) 교육의 목적은 행복이 아니다 아이의 행복을 위해 교육한다? 그 행복이란 당신이 정의한 행복이다. 행복이 무엇인지는 직접 결정해야 한다. 동물들이 그렇듯, 결국 인간에게도 교육의 목적은 '아이의 독립' 이다. 핵융합 중수소(수소 중 0.0156%), 삼중수소 (수소의 1/10-17)를 결합하여 에너지를 얻고 부산물로 헬륨을 .. 2017. 6. 6.
향채(고수) 키우기 병충해에 강해서 무농약 향신채로 알려져 있다. 산성 토양을 싫어한다.재배방법 1.물빠짐이 좋고 햇볓이 잘 들며 비옥한 토양에 3-5월에 얇게 0.5cm 깊이로 씨앗을 뿌린다. 2.봄에 씨앗을 뿌리면 여름에 꽃이 피고 가을에 시든다. 옮겨심기를 좋아하지 않으므로 미리 본밭이나 화분에 30-40cm 간격으로 심는데 1m까지 자란다. 3.교잡이 쉬워 일정거리를 두고 심는 것이 좋다. 수확이용 1.주로 잎과 꽃이 이용되는데 수시로 신선한 잎과 줄기를 자르거나 떼어내서 쌈, 샐러드채로 이용한다. 2. 피클오이의 향내기에 필수이며, 오이와 딜의 꽃, 줄기, 잎을 절인 딜피클(장아찌)은 그 맛이 일품이다. 영양성분 효능 1. 칼슘, 마그네슘, 칼륨 등 각종 미네랄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2. 어른들의 불면증에 차로 .. 2017. 6.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