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부터 신경 써서 해 왔던 정치교육 메모를 적어 봅니다.
2015수업
<1차시> : 정치란?
주제 : 우리 생각을 이루어주는 정치 - 대표 선출하기
- 정치의 중요성 - 생활 모든 곳을 제어하는 정치 (세금, 공공기관, 학교, 법 등등)
- 의원이 하는 일 - 학급에서의 경우와 연결시켜 설명(한글파일)
3-모의선거-의원이하는일.hwp
* 모둠별 공약 설정 및 대표선출 . 공약알림판 만들기
<2차시> : 토론과 투표
후보자 토론 후 투표
정치수업 - 학급의원 선출 (2016년 버전)
<1차시> : 공약개발
1. 질서, 자유, 평등당에 대한 안내와 자신의 선호 당 선정. - 결과 질서2 평등 12 자유 13
2. 개인의 의견 수합
"나는 우리 반 친구들이 ~ 게 생활하면 좋겠습니다"
ⓐ 나의 성장을 도울 수 있게 + ⓑ 좋은 관계를 만들기 위해
3. 의견 발표 및 해당 의견이 질서,평등,자유 정책임을 알려 주기
4. 질서, 평등, 자유 당 소속 만들기 - 결과 질서4 평등 11 자유 12명
5. 각 당의 정책 제안하기 - 6명 1팀으로 자리이동하여 사회자 정해 정책 만들기 (진행)
"~를 이루기 위해 ~ 하겠습니다"
<2차시> : 후보자 선출, 정책 알리기
6. 후보자 정하기 당원투표 (정책 중 중요한 부분을 발표 준비) 후보자 : 생각이 깊고, 의견을 잘 듣고 설득력이 있는 사람.
7. 정책 다듬기 - 더 세련되게 다듬기 (각 당의 브레인,후보자)
사회자가 칠판에 정책을 씀 - 각 당원들이 보고 정책을 깔끔하게 2~3개로 다듬기
8. 정책홍보자료 만들기 - 정당 기호 정하기, 광고자료, 포스터 만들기
<평소>
9. 알리는 시간 - 홍보벽보 만들고 발표문 작성하기
<3차시>
10. 후보자 토론회 - 후보자 연설을 겸함.
각 후보의 주제발언, 후보자 대 후보자 질의 답변, 당원 대 후보자 질의 답변, 후보자 마무리 연설
12. 선거 - 전자투표 프로그램으로 실시
13. 후보자 당선 소감과 앞으로의 각오 발표
2017 수업
<1차시> 민주주의, 정치, 자치
자치 문자 해석 - 스스로 다스림. 다스린다는 것의 의미는? 어디에 사용되나?
정(政)의 의미 - 문제를 두고 '여럿'이 모여 아이디어를 내며 토론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모습.
민주 : 시민(民-백성이 아님. 백성은 왕이 다스리는 자)이 주인 (主) 되는 것.
政 하는 모습에서 '여럿'은 누구인가?
왕도정에서 여럿은 왕과 귀족. 민주정에서 여럿은 시민이 선출한 대표자.
主 가 되는 길.
: "법은 법 위에서 잠자는 자를 보호하지 않는다."
권력과 돈을 가진 편은 항상 시민들의 생각을 마음대로 조종하려고 한다. 보통의 시민이 주인이 될 수 있는 것은 법에 정해져 있지만 많은 사람들은 법을 잘 모름.
법을 아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의 차이 (자전거와 차량의 충돌을 사례로 들자)
돈과 권력을 가진 사람이 제멋대로 하는 것을 막는 제도가 '법' 이다.
主가 되려면? 내가 가진 권리 (법) 를 잘 배우고 알아야 함. 아니면 언제든지 돈과 권력ㅇㄹ 가진 사람들에 따라 조종당할 수 있음.
<2차시> 학급 자치의 필요성 - 사회/국어
"우리 모두가 해결해야 할 학급의 문제는?"
선거의 과정 및 선출 기준 - 사회 (11차시. 사회,국어,수학 통합수업)
[용어 정리]
- 직접 민주정치 - 대표를 뽑지 않고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정치
- 정당 -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이 함께 모여 그들의 정책이반 전체의 그 생각을 통과시키려는 정치단체
- 정책 -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꾀하는 구체적인 일들.
<1차시> 학급 정책 수렴 및 정당 결성하기 - 사회/국어
흐름 1 공약 개발
질서, 자유, 평등, 환경당에 대한 안내, 자신의 선호 당 선정. - 결과 질서2 평등 12 자유 13
(판서) * 정치 과정 - 시민들끼리 토의하고 결정함.
"나는 우리 반 친구들이 이런 학급이 되면 좋겠습니다. (학급에 바라는 점 제안하기 까닭도 포함. 구체적으로 제안한다)
개인의 생각 - 정당의 생각 - 투표로 선출 - 반 전체의 정책.
제안을 분류하여 정당을 결성함.
<2차시> 정책 수립
각 정당의 블로그를 개설하여 정책을 다듬어본다
<3~6개 차시> 정책 홍보
정당의 정책을 알기 쉽게 나타내기 위해 정당 정책 포스터, 정당 정책 표어, 후보자 포스터 만들기
<7~8 차시> 후보자 토론회 1차, 2차, 투표
<9~11 차시> 우리 학교 구성원의 바램
"공부와 생활이 함께 즐거운 행복한 학교, 어떻게 만들수 있을까?"
유권자의 바램을 조사하여 표로 정리하고 막대 그래프로 나타내 본다. (사회 - 설문 조사, 표로 나타내어 발표. 설문 항목은 함께 만들기. 설문 대상은 우리 학교 어린이들)
그래프 그리는 방법 배우기 (수학)
1) 설문 항목 만들기
고민의 시간. 자신 의견과 근거를 밝히기.
2) 설문 항목 추리기, 토론 필요
3) 설문지 만들기
4) 설문하기
5) 설문 결과 표로 정리하기
6) 그래프로 예쁘게 나타내기
'생각, 공부 > IDEA'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브의 I AM. '나' 를 KOREA로 생각해 보면 딱 맞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1) | 2025.04.21 |
---|---|
25년 생각 (1) | 2025.04.10 |
혐오시대 헤쳐가기 독후감 (0) | 2025.02.19 |
오늘, KG 토레스 서비스 받으며 든 생각 (0) | 2024.05.24 |
학교를 떠나고 싶은 나. Yet to Come (지금나는) (0) | 2024.0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