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04/173

독재자였던 박통의 연설. 그러나. 다들 독재자라고 딱지를 붙인 대통령, 박정희. 그렇다, 그는 독재자였다. 그런데 대학생들의 시위에 대한 그의 연설을 들어 보면, 그를 욕할수만은 없는 우리를 발견한다. 박정희가 피력한 논리, "학생 시기는 공부하며 실력을 쌓아야 할 때이며 현실 정치는 기성세대들이 책임감을 느끼고 하고 있으니 하나하나 끼어들지 마십시오." 이 비슷한 논리를 지금도 줄곧 아이들에게 말하고 있는 대한민국의 부모들. 성향이 우파든 좌파든 간에. 알고보면 자칭 아나키스트라는 나도 이 비슷한 이야기를 딸과 우리 아이들에게 한 적이 있다. 어후. 이게 박정희의 딸 박근혜가 대통령이 될 수 있었던 진정한 내면적 힘인가. 2014. 4. 17.
스팀 수업의 설계 (융합주제선정 참고) 2) 창의적 설계 창의적 설계는 공학에 가깝다. 스팀 학습 과정을 성공하려면? 3) 감성적 체험 직접 체험 - 자발적인 열정으로 연결해야 한다. (흥미,동기부여가 중요)성공의 경험 - 학습자가 성공을 경험하도록 설계새로운 도전 요소 - 새로운 문제를 제시하거나 기존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부여 (교사의 필요성 )자기 평가 - 기존 접근 방식의 미흡한 점을 보완, 개선해야 함. 스팀 수업을 위한 내용 통합 * 다학문적 통합 - 하나의 교과를 기반으로 타 교과 연계 * 간학문적 통합 - 다수의 교과를 서로 통합하는 방법 * 탈학문적 통합 - 테마와 주제 중심 학문과 교과가 완전통합 융합 주제 선정 생활주변, 학문(교과 기본개념), 기술(공학), 맥락(사회,문화,환경,윤리,언어,역사) 2014. 4. 17.
생활 속의 STEAM 영화 속의 스팀 아바타, 인셉션, 아이언맨 과학적 요소와 공학적 요소, 기술적 요소가 영화 속에 녹아들어 영화적 상상을 실감할 수 있게 하였다. 시작하기, 주제1, 주제2, 주제3 , 정리하기 부분의 학습완료 표시가 거의 되지 않습니다. 4/4, 8/8 등 끝까지 들은 뒤 '다음'을 눌러도 감감 무소식. 다음 주제를 메뉴에서 클릭하면 끝냈던 학습이 [미]로 뜨네요. 대신 '이렇게 활용해요' 와 '평가하기' 부분은 완료 표시가 잘 뜨는군요. 학습하다 보면 어디까지 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가 있어요. 이 때 전에 했던 부분이 미완료로 뜨면 학습을 진행하는데 많이 불편하죠. 특히 주제1,2,3 부분은 하나가 여러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미완료로 나올 경우 처음 페이지부터 다시 들어야 하지요? 어제.. 2014. 4.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