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2/0218

학생부 기록 훈령 모음 봉사활동 특기사항 누락의 경우 학생부 검증 결과 봉사활동 특기사항이 누락되어 있다고 오류가 왕창 떴습니다. 대부분 현 6학년 아이들이 1~3학년 때(2006~2008) 의 경우입니다. 훈령 61호 (2008년 7월) 4쪽에 보면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① 특별활동의 5개 영역별 활동내용, 평가방법 및 기준은 교육과정을 근거로 학교별로 정하며, 활동상황은 영역별 이수시간을 입력하고 자치․적응․행사활동과 계발활동, 봉사활동의 3개 부분으로 구분하여 특기사항을 입력하되, 특기사항(참여도, 활동의욕, 태도의 변화 등)은 해당사항이 있는 학생에 한하여 구체적인 문장으로 입력한다. ② 제1항의 봉사활동 영역의 실적은 학교계획에 의한 봉사활동과 학생 개인계획에 의한 봉사활동의 구체적인 내용을 별도의 ‘봉사활동실적’란.. 2012. 2. 28.
2012/02 이른 봄의 두타산행 올 겨울의 마지막 여행이 될 두타산. 지난 여름, 처음 왔을때의 감동을 겨울 버전으로 느끼면 어떨까? 하여 시작한 여행길. 첫날, 생각지도 않은 빠른 길조금 일찍 출발했기에 출발 후 한시간 십분 만에 호법분기점에 당도했다. 원래 일정은 영월에서 1박 후 동해로 넘어가는 거였는데 이렇게 된다면 그냥 동해에서 일정을 시작한 뒤 영월로 되짚어오는것도 괜찮을 것 같아 일정을 변경했다. 원주에서 강릉 오는 길 가엔 설경이 멋졌다. 올해 마지막 눈이려니. 시원하니 막히지 않은 영동,동해고속도로를 거쳐 동해 삼삼해물탕집 앞에 세시간 반 만에 도착했다. 김포에서 세시간 반만에 동해에 도착하다니. 이런 날도 있구나. 다시 찾은 삼삼해물탕작년에 한 번 찾은 동해시 발한동 삼삼해물탕. 가격이 오르지 않았다. 소짜가 3만원... 2012. 2. 26.
고양시 중산동의 최고집칼국수 한겨레21 RED란에 소개된 맛집이라 가 봤습니다. 일산 동구 중산동에 있구요, 일산 북쪽, 고봉산 아래 있어, 김포에서 가기엔 거리가 좀 멉니다. 해물찜을 시키면 해물탕을 서비스로 주는 이 집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가격은 일반적인 해물찜 집의 가격대입니다. 저 값에 해물탕을 함께 준다면 많이 끌리죠. 찜 소짜는 2~3인용이라고 합니다. 저와 게바라 둘이 소짜를 시켰습니다. 미리 나오는 김치는 평균적인 칼국수집 맛 김치입니다. (아시죠? 엘글루 맛이 풍부한 맛난 김치!) 먼저 해물탕을 주십니다. 미리 끓어야 한다고. 살짝 맛본 국물맛이 최고입니다! 10여분 있다 해물찜이 나왔습니다. 맛있습니다만, 해물찜에 들어갈 해물 중 일부를 추려서 해물탕에 넣지 않았나 합니다. 아무리 소짜지만 38000원인데 해.. 2012. 2. 25.
경향하우징페어 시스템창호 단열 엄청 잘 되는 창호가 있다. 외부온도 영하 27도, 내부온도 영상 18도, 창호표면온도는? 12~15도 목조 조립식주택-품질본위 스테키 하우스 전체 편백집성목이어서 향기는 죽~~이지만, 집성목을 만드는 접착제는무엇? 목조 조립식주택-프리 컷 나무로 미리 조각을 만들어 조립하면 되는 구조. 수납용 하드웨어 살짝 누르면 닫히고 살짝 힘주면 열리는 멋진 경첩. 프린팅 - 강화유리, 펠트, 캔바스 강화유리나 캔바스에 잘 인쇄하면 진품 같다. 강화유리 프린트 시계 하나 샀다. 벽난로 - 한국석탄 벽난로를 처음 설치했던 재작년과 달라졌나봐. 새 벽난로 업체가 많네.. 한국 석탄이라는 업체도 있다. 의자 - 언빌리버블. 아래 사진의 의자가 128만원이래요. 초등부터 어른까지 쓸 수 있대요 저는 너무니.. 2012. 2. 24.
2011 학부모영농단 결산 (앨범) 2011 학부모영농단 영농활동표 3/27 첫 모임과 영농지 갈기 포토앨범 4/2 감자 파종 4/09 채소 파종 (열무,완두콩,시금치,상추,부추) 과 감자 밭 김매기 포토앨범 4/23 볍씨 모판 만들기 (마늘,양파 보온, 채소밭 점검) - 학부모카페 포토앨범 5/4 산마을 학부모영농단 밭 상태 포토앨범 5/7 채소 밭 김매기 - 학부모카페 5/15 고구마 파종 (고구마 밭 갈기) - 학부모카페 5/28 열무 수확하기 (감자 밭, 마늘양파 밭 돌보기) 포토앨범 6/12 감자 밭 돌보기 일부 감자는 수확 - 학부모카페 6/15 고구마 망 치기 (감자밭 김매기) 포토앨범 7/2 양파,마늘 수확. 감자 수확 (150kg) - 학부모카페 포토앨범 7/9 볼음도 MT - 학부모카페 포토앨범 7/17 막걸리 내리기 포.. 2012. 2. 23.
2012/02/21 영농단 된장담그기 상세 기록 된장 담그기 전 2/11일 메주 상태입니다. 참가 김기창소장님, 장분남선생님,김현숙님(강화/3학년 주정호), 김애영님(강화/졸업생 정진슬),아나키와 게바라(김포/3학년 류해안) 작업로그 * 음력 1월 30일. 말의 날 (그믐날, 말날, 닭날 담그는 게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그믐 + 말날!) 정월에 담는 것을 정월장이라고 함 * 항아리는 김소장님이 미리 소독해 두심. * 아침에 큰 플라스틱, 양은 다라를 씻고, 천일염을 부어 소금물을 만들어 둠. 다라 하나당 5kg정도. * 4~5시간 후, 작업 속개. 메주를 솔로 잘 털어 내어 항아리에 차곡이 쌓음. * 버드나무 가지들로 메주가 뜨지 않게 함. * 소금물 염도를 다시 맞추어 면포에 걸르면서 항아리에 넣음. 이 때 참숯에 불을 지핌 * 고추, 대추를 띄우.. 2012. 2. 22.
나이 먹고 달라진 점 등산 하는 데 힘이 안든다. 젊어서 등산을 무척 싫어했던 나. 학교에서 등산 간다고 하면 거의 안 따라 가거나 툴툴대거나 했던 나. 당연히 조금만 올라가도 숨이 턱까지 차올랐다. "뭐하러 저리도 산에 갈까?" 30대를 지나가면서 내가 산에 간다. 숨이 차오르긴 하지만 예전처럼은 아니다. 그 이후, 담배를 멀리한 뒤 2년이 지나면서 이젠 산 오르는 것이 좋아지고 힘이 안든다. 2년 전 마니산에 오르면서 중턱까지 갔다가 정수사로 내려오는 길. 이렇게 생각했었는데 '이 길 무척 가파르네. 다시 이쪽으로 올라오게 되면 힘 깨나 들겠는데?' 그런데 얼마 전 마니산을 연달아 두 번 다녀 왔다. 영농단에서, 학교에서. 둘 다 정수사 코스로 정상까지 가는 길. 정수사에서부터 펄펄 날아서 중턱까지 단숨에 올랐다. 너무나.. 2012. 2. 21.
산마을 연찬회(2.17~18 금, 토) 경과 보고. 부모님들은 6시부터 조금씩 모였고 학년 별로 이름표와 책자를 받았습니다. 참가비는 한 집당 만원을 냈지요. 역시 관심이 많으신 신입생 학부모님들이 가장 많이 오셨고(16가족), 2학년(11가족)도 많았습니다. 3학년은 7가족 이 왔네요. 평일 저녁이라 멀리서 오시느라 시간이 많이 걸리셨을 거예요. 7시 반, 오신 분들이 돌아가면서 자기소개를 하며 분위기를 더욱 자연스럽게 만들었습니다. 학생회장 이나라와 9기 졸업생 김영현(전남대 철학과)의 이야기를 듣는 것으로 연찬회가 시작되었습니다. 학교에서 경험했던 일들과 대학 진학 후 산마을 졸업생으로써 대학 생활을 하며 느낀 다양한 체험들을 듣고 질문하는 시간이었습니다. 학생으로 생활하며 직접 느낀 일들이라 신입생 학부모님들께 더욱 생생한 경험담이 되었을 것입니다.. 2012. 2. 20.
학교폭력, 무엇이 문제인가 학원폭력? 어제오늘의 일은 아님. 세 과시를 통한 폭력원들끼리의 서열싸움이라면 오랜 근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일반 학생들에게는 상관 없는 일이다. 크게 사회 문제화 되는 것은 폭력의 희생자가 폭력배가 아니라 일반 학생일 때. 왕따 현상이 심화 되거나 자살, 자해 등에 이르를 때 사회는 경악한다. 이같은 폭력의 원인은? 이러한 폭력을 휘두르는 자들은 어떤 인간? 첫째, 이같은 폭력 행사자는 학교 안에서 주된 인자가 아닐 가능성이 높다. 약자를 괴롭히는 데서 쾌감을 느끼는 강자란 없으니. 한껏 왜소한 약자를 괴롭힌다면 그 역시 매우 왜소한 자일 수 밖에. 그렇다면 힘을 과시하는 친구들은 빼자. 둘째, 가정 환경이 완전히 망가진 친구들도 빼자. 이 친구들은 일찌기 폭력의 리그에 편입되었을 공산이 크고 이 .. 2012. 2. 16.
초보의 DIY - 노가리포를 잘 굽는 아이디어. 옥션에서 노가리를 샀다. 덜마른 조미노가리. 포실포실하고 살이 통통. 천천히 구워 보니 마치 명태를 굽듯이 지글지글하는 소리도 들리고 구워 놓은 맛은 먹어 본 노가리 중 최고다. 조미라서 살짝 아쉽지만. 그런데, 이렇게 굽자니 석쇠를 들고 있어야 한다. 상당히 팔이 아픈 상태다. 가스렌지 위로 ㄷ자 처럼 올라 오는 석쇠 받침대에 석쇠를 올리고 약불에 은근히 구우면 되겠다는 생각했지만, 그런 물건은 없단다. 오늘 아침, 슈퍼에 들렀다가 멋진 물건 발견. 바로 후라이팬 정리대. 아래가 넓다. 그리고 층층이 칸이 있으니 석쇠가 쏙 들어간다~ 아침에 생각지도 않은 득템. 일단 사 갖고 와서 석쇠에 적용시켜 보았다. 최고 만족! 이 정도로 올려서 구으니 노가리가 안탄다. 아마 쥐포도 맛지게 구워 지겠다. 받침대의.. 2012. 2. 15.
2011학년도 학급앨범 끝! 방학 중에는 학급앨범 내용과 레이아웃을 만들었다. 개학 후엔, 추가할 내용 있으면 넣고 씨디 안에 복사할 구조를 만든 후 DVD 굽고 외부 레이아웃 만드는 일. 오늘 한 일은, 12월 이후에 찍은 사진을 추가하여 앨범페이지 하나를 더 만들기. 스위시를 이용해 원 목록 페이지를 앨범 페이지를 링크할 수 있도록 수정하기. 동영상을 시기별로 정리해 앨범 디렉토리 안에 넣기. 모든 파일을 모아 가상 씨디로 만들어 테스트 한 뒤 공DVD에 굽기. (이응 프로그램사용) 공씨디 쥬얼케이스에 맞는 표지를 디자인 해 쥬얼 케이스에 넣기. 하루종일 걸리는고나... 2012. 2. 12.
원당시장의 왕십리곱창집 원당시장안, 곱창집. 시장 안 곱창집이라 상호가 없을 줄 알았더니 네이버 지도에 공식 상호가 뜨네요. "왕십리 곱창 앤 바베큐" 곱창볶음, 닭발볶음 등 맥주 안주류를 파는 곳입니다. 생맥주도 역시 있고. 소주 기울이는 선술집 같은 맥주집인데요, 여기서 소개할 것은 여기서 파는 포장용 곱창볶음 팩입니다. 포장용을 사면 사진에서와 같은 레시피 스티커를 주십니다. 순서대로 해야 맛있다 하시네요. 한 팩에 4천원, 두 팩에 7천원입니다. 저흰 세 팩을 샀는데 10500원.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곱창의 비율이 엄청납니다. 저것이 어떻게 4천원일까요? 집에 싸 와서 한 팩만 갖고 저 레시피대로 조리해 보면, 가게에서 먹는 것과 큰 차이 없이 조리됩니다. 집에서 먹을 땐 당면이나 청경채, 봄동, 배추 등등을 추가.. 2012. 2. 12.
초보의 DIY - 무쏘 시동키 배터리교체하기 리모컨을 교체해야 하나? 아버지로부터 입양해 온 우렁이. 리모컨 힘이 좀 딸린다. 조금만 거리가 있어도 작동하지 않고 작동되더라도 힘이 없는 느낌이다. 이것을 교체해야 하나 고민하다 사업소에 전화했더니, "사업소 오셔도 되고, 아무 편의점에 가서 배터리 사다가 교환하시면 되어요. 가운데부분에 드라이버 넣고 올리면 열립니다" 그래? 내가 보기에는 잘 열릴 것 같지 않던데. 일단은 서비스센터에서 한번은 맡겨 보자 싶어서 서비스센터를 검색하니 마침 하성 입구 수참리에 쌍용 서비스가 있다. 센터 아저씨, 시동키의 고리부분에 드라이버를 넣고 과감하게 연다. 납작동글 배터리 (리튬, CR2032) 두개 단돈 5천원에 교환하고 먼지 낀 부분들 살짝 손 보고 다시 닫았다. 사무실에서 나와 시동을 건다. 삑삑 삐빅! 힘.. 2012. 2. 12.
학교에서는. 학교에서는 노력하면 100% 가능한 일만을 아이들에게 모범으로 제시해야 해. 노력했는데도 안될 수 있는 성취를 모범으로 제시하면 문제가 생겨. 노력 100% 넣었대도 다른 많은 이유들 때문에 성취되지 않은 일을 자신의 노력이 부족한 탓으로 돌릴 우려가 있기 때문이야. 박지성, 김연아. 이 둘은 물론 멋진 대상이지. 하지만 학교에서 김연아, 박지성처럼 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해 주면 안돼. 그들이 지금 자리에 서기까지는, 그들의 노력 물론 100%였겠지만 그 외의 요건들이 엄청나게 많았기 때문. 박지성. 우린 2002월컵 이전엔 그를 몰랐어. 한국 프로에 들어가지도 않고 교토 퍼플상가팀에 들어 있었던 그를 발탁한 건 히딩크. 히딩크는 왜 한국 감독이 되었나? 그건 2002 월컵 개최 때문에. 그 이후로도 우.. 2012. 2. 10.
초보의 DIY - 네트워크 케이블 설치하기 거실 한가운데 있는 인터넷 모뎀에서 제 방까지는 유선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흰색 기가비트 랜선이 여간 거슬리는 게 아닙니다. 원래 11N무선랜(300MBps)를 써서 선 없이 연결했습니다. 그런데 웹 서버용 저장서버 구입 후 그것을 아예 제 컴퓨터의 저장 장치로 사용하기로 하면서 유선으로 바꿨습니다. 무선으로는 내 컴퓨터의 하드처럼 쓰기 어려웠거든요. 특히 고용량의 파일 이동시 난감했지요. 그래서 한시적으로 유선을 연결했는데 그게 4개월을 갔네요. 어지러운 하얀선들. 색도 검은색으로 바꿔야지 생각했습니다. 김포에서는 cat6(기가비트)랜 선을 구하기 힘듭니다. 검은 색은 말할 것도 없죠. 옥션에서 뒤져 보니 재밌는 물건이 일반매장보다 한참 싼 값에 나오고 있네요. 바로 칼국수 랜선. 납작~~하니 문틈으로.. 2012. 2. 9.
2월 5일. 경기 녹색당 창당대회! 영광스럽게도, 경기녹색당 창당대회장에서 노래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부부가 공무원이라 당원이 되지 못해 딸에게 이야기하니 고맙게도 덜컥 당원이 되어 녹색당 명맥만 잇는 집안인데... 창당대회장서 노래라니 가문의 영광입니다. 며칠 전, 본 의식 전에 노래를 배우는 코너에서 전 경기북부환경련 사무국장 안창희형과 제가 반주를 맡는 미션 하나. 당원들의 노래배우기가 끝나면 안창희형과 저, 경아 이렇게 합창을 하나 하라고 하시더라구요. 그런데, 마침 왼손 검지 수술을 하여 사실상 기타 치기 불가능 상황. 불행 중 다행으로 준비해야 하는 노래, '터'와 '이정도' 둘 다 '다 장조'이고 첫 손가락 없이도 분위기에 큰 누를 끼치지 않는 노래들이네요. 검지를 못 쓰면 모든 코드가 나른해지는데도!! 사람들이 배.. 2012. 2. 9.
남해산 굴로 만든 굴전. 어머니께서 주신 한아름 굴. 남해에서 바로 갖고온 싱싱~~한 넘들. 굴 무침으로도 잔뜩 먹고, 고기에 쌈싸서도 먹은 뒤 남은 생굴. 이건 굴전이닷! 준비 생굴 500g, 냉동실에 썰어 놓은 파 한줌과 청양고추 한 숟갈. 양파 하나. 계란 4개, 고추가루 약간, 천일염 약간 조리 양파 잘게 썰어 파 한줌, 청양고추 한 숟갈과 함께 소형 보울에 넣고 부침가루를 솔솔 뿌려 흔들어 섞기 고춧가루, 소금, 생굴 넣고 부침가루 살살 뿌려 굴에 잘 묻게 한 뒤 계란 4개 깨 넣고 잘 버무리기. 잘 달군 후라이팬에 기름 살짝 둘러 조금 식힌 후 한 숟갈씩 퍼 넣어 전 부치기. 맛있다~~~~~~~~~~~ 너무 맛나서, 옆집 영희씨네에도 한 접시 배달했다. 녹색당 행사 때 기타 빌린 것도 반납하면서. 다 먹고 세 점 남았당. 2012. 2. 8.
피크로스 사이트 (참고용) 피크로스 쉬운 피크로스 (네모네모로직) http://blog.daum.net/secret_3/7706754 중학생용 쉬운 피크로스 http://www.mathzone.pe.kr/jakdo/puzzle/index.html 게임24의 중학생용 보통 피크로스 http://www.game24.co.kr/flash/game.html?gamecode=nemo 네모로직 공략 (쉬운공략) : http://blog.obcat.com/262313 스도쿠와 네모로직 카페 (다음) : http://cafe.daum.net/sdoqu 네모네모로직 전문클럽 : http://www.logichome.org/ 각종 퍼즐 한 모음 http://www.conceptispuzzles.com/ http://www.puzzles.com/in.. 2012. 2. 4.